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머리말 11
II. 박정희 정권의 국가주의교육과 국정교과서 편찬배경 15
1. 〈국민교육헌장〉의 국가주의교육내용 15
2. 국정교과서 편찬배경 21
III. 2차 교육과정과 3차 교육과정 비교 28
1. 교육목표의 변화 28
가. 2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28
나. 3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37
2. 주당 교육시수 편성의 변화 45
가. 2차 교육과정의 주당 교육시수 45
나. 3차 교육과정의 주당 교육시수 49
IV. 3차 교육과정 국사과 국정교과서 내용분석 53
1. 3차 교육과정기 국정교과서 서술특징 53
가. 국가의 우수성 강조 54
나. 국난극복사관 56
다. 국가를 위한 개인의 희생 57
2. 국민학교 〈국민교육헌장 풀이〉 교과서와 독본용 〈시련과 극복〉 교과서의 내용 분석 60
가. 국민학교 〈국민교육헌장 풀이〉 교과서의 내용분석 60
나. 〈시련과 극복〉 교과서의 내용분석 66
나. 인물 중심 서술 71
3. 국정 〈국사〉교과서의 내용 분석 75
가. 국가발전 중심 서술과 조국근대화 75
나. 내재적 발전론과 민족주체성 81
V. 맺음말 89
참고문헌 93
Abstract[내용없음] 6
〈표1〉 2차 교육과정기 국민학교 6학년 사회과 대단원과 소단원명 31
〈표2〉 3차 교육과정기 국민학교 6학년 사회〈국사〉과 대단원과 소단원명 39
〈표3〉 2차 교육과정 시기 국민학교의 주당 교육시수 45
〈표4〉 2차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민학교 주당 교육시수 47
〈표5〉 2차 교육과정 시기 중학교 주당 교육시수 48
〈표6〉 3차 교육과정 시기 국민학교 주당 교육시수 49
〈표7〉 3차 교육과정 시기 중학교 주당 교육시수 51
〈표8〉 국민교육헌장 풀이 교과서의 목차구성 60
〈표9〉 〈시련과 극복〉의 고구려 서술 부분의 소단원 68
〈표10〉 〈시련과 극복〉의 시대별 항전서술내용 69
〈표11〉 중학교 〈국사〉의 고대사 단원개요 중 '발전'서술부분 76
〈그림1〉 국민교육헌장풀이 교과서의 삽화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