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제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선호하는 영어 어휘학습책략은 무엇인지, 이들의 어휘력 수준과 선호하는 어휘학습책략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이 어휘학습에 관하여 가지고 있는 인식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한 국제 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 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배경과 영어 및 영어 어휘에 관련된 인식을 파악하는 기초 설문과 영어 어휘학습책략을 묻는 설문, 응답자의 어휘력을 알아보는 평가까지 총 두 가지의 설문지와 한 가지의 테스트로 나뉘어 구성되었으며 구글폼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 반복측정 분산분석, Bonferroni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어휘학습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문항들은 연구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인식 탐구와 이들이 선호하는 영어 어휘학습책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어휘학습책략 유형은 강화-기억책략이었다. 그 다음으로 선호하는 책략 유형은 강화-인지 책략이었으며 응답자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유형은 발견-사회적 책략과 강화-사회적 책략이었다. 어휘학습책략을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선호하는 책략은 '영한사전을 찾아본다' 였으며 가장 선호하지 않는 책략으로는 '선생님에게 영어 단어의 동의어(뜻이 비슷한 단어)가 무엇인지 물어본다'와 '선생님에게 영어 단어가 포함된 영어 문장을 알려 달라고 한다'였다. 둘째, 응답자들의 어휘력과 어휘학습책략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어휘력 평가 점수와 어휘학습책략의 여섯 가지 유형 중 강화-인지 책략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해 어휘학습책략의 여섯 가지 유형의 평균값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 어휘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영어 어휘를 학습하는 데 내재적, 외재적 요인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영어 어휘학습의 중요성을 매우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태도로 학습을 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어휘학습책략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교 수업 시간을 활용해 효율적인 어휘학습 방안을 획득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영어교과 수업의 일정 부분을 할애하여 어휘와 관련된 학습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어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어휘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스스로 학습을 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 따라서 학교 수업을 활용해 학생들이 스스로 어휘를 습득하고 그 활용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는 어휘력 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어휘학습책략에 차이를 보이므로 학습자의 수준과 개별적 요인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즉 자신이 어느 집단에 속해 있는지 파악하고 수준에 맞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내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들은 영어 어휘를 학습할 때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유연한 사고를 해야 하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이러한 마음가짐을 함양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주어야 할 것이다. 어휘학습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학습을 자신의 또 다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교사는 학생이 어휘 습득 및 활용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어휘학습에 대한 막연함과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고 이들이 올바른 학습 방법과 학습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제언을 통해 한국의 고등학생들이 보다 능동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어휘를 학습하고 그 활용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