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1.2. 연구의 목적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개념과 특징 21
2.2. 인공지능 학습도구 사례연구 24
2.2.1. 챗봇 24
2.2.2. 인공지능 스피커 26
2.3. 인공지능 기반 영어학습에 대한 연구 29
제3장 연구 방법 35
3.1. 연구 참여자 35
3.2. 연구 도구 37
3.2.1. 인공지능 기반 영어학습 도구(AI 펭톡) 37
3.2.2. 설문지 내용 및 하위 항목 43
3.3. 학습자 연구참여자의 배경 47
3.3.1. 3학년 47
3.3.2. 5학년 48
제4장 연구 결과 50
4.1. 3학년 학생들의 AI 펭톡에 대한 인식과 사용 50
4.1.1.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50
4.1.2. AI 펭톡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56
4.1.3. AI 펭톡 자기 주도적 활용 60
4.2. 5학년 학생들의 AI 펭톡에 대한 인식과 사용 64
4.2.1.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64
4.2.2. AI 펭톡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71
4.2.3. AI 펭톡 자기 주도적 활용 75
4.3. AI 펭톡 사용 및 인식에 대한 학년 간 비교 78
4.3.1.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78
4.3.2. AI 펭톡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82
4.3.3. AI 펭톡 자기 주도적 활용 86
4.4. 소결 88
제5장 결론 및 제언 90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90
5.2. 교육적 시사점 94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5
부록 1. 연구 참여자 설명문 및 동의서 105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3학년) 106
부록 3. 학생용 설문지 (5학년) 114
부록 4. 설문지 실제 응답 예시 122
ABSTRACT 123
〈표 2-1〉 선행연구 정리 33
〈표 3-1〉 AI 펭톡의 학습 콘텐츠에 사용된 이미지들 41
〈표 3-2〉 설문지 내용의 범주와 하위항목 43
〈표 3-3〉 AI 펭톡 콘텐츠 인식 및 태도에 대한 세부 구성 44
〈표 3-4〉 AI 펭톡 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세부 구성 45
〈표 3-5〉 AI 펭톡 자기 주도적 학습 인식에 대한 세부 구성 46
〈표 3-6〉 3학년 연구 참여자의 배경 및 영어학습 경험 빈도분석 47
〈표 3-7〉 5학년 연구참여자의 배경 및 영어학습 경험 빈도분석 48
〈표 4-1〉 3학년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기술통계 50
〈표 4-2〉 3학년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개방형 문항 51
〈표 4-3〉 AI 펭톡 콘텐츠에 대한 인식(3학년) 53
〈표 4-4〉 AI 펭톡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3학년) 54
〈표 4-5〉 AI 펭톡 콘텐츠의 활용도(3학년) 55
〈표 4-6〉 AI 펭톡 참여하는 참여도(3학년) 56
〈표 4-7〉 3학년 AI 펭톡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기술통계 57
〈표 4-8〉 AI 펭톡에 대해 도구로써 잘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3학년) 58
〈표 4-9〉 AI 펭톡 학습방법을 체험한 이후에 생기는 기대감(3학년) 59
〈표 4-10〉 AI 펭톡 학습방법을 체험 한 이후 실력 향상에 대한 성취감(3학년) 60
〈표 4-11〉 3학년 AI 펭톡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인식 기술통계 61
〈표 4-12〉 자기 주도적 학습 도구로써의 가능성(3학년) 61
〈표 4-13〉 AI 펭톡을 학습하면서 불편하거나 어려운 점(3학년) 62
〈표 4-14〉 부모님의 참여도(3학년) 63
〈표 4-15〉 5학년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기술통계 64
〈표 4-16〉 5학년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 개방형 문항 65
〈표 4-17〉 AI 펭톡 콘텐츠에 대한 인식(5학년) 67
〈표 4-18〉 AI 펭톡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5학년) 68
〈표 4-19〉 AI 펭톡 콘텐츠의 활용도(5학년) 69
〈표 4-20〉 AI 펭톡 참여하는 참여도(5학년) 70
〈표 4-21〉 5학년 AI 펭톡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기술통계 71
〈표 4-22〉 AI 펭톡에 대해 도구로써 잘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5학년) 72
〈표 4-23〉 AI 펭톡 학습방법을 체험한 이후에 생기는 기대감(5학년) 73
〈표 4-24〉 AI 펭톡 학습방법을 체험 한 이후 실력 향상에 대한 성취감(5학년) 74
〈표 4-25〉 5학년 AI 펭톡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인식 빈도분석 75
〈표 4-26〉 자기 주도적 학습 도구로써의 가능성(5학년) 76
〈표 4-27〉 AI 펭톡을 학습하면서 불편하거나 어려운 점(5학년) 76
〈표 4-28〉 부모님의 참여도(5학년) 77
〈표 4-29〉 AI 펭톡 콘텐츠에 대한 인식(학년 비교) 78
〈표 4-30〉 AI 펭톡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학년 비교) 79
〈표 4-31〉 AI 펭톡 콘텐츠의 활용도(학년 비교) 80
〈표 4-32〉 AI 펭톡 참여하는 참여도(학년 비교) 81
〈표 4-33〉 AI 펭톡 영어학습 콘텐츠 인식 및 태도(학년 비교 t 검정) 82
〈표 4-34〉 AI 펭톡에 대해 도구로써 잘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학년 비교) 82
〈표 4-35〉 AI 펭톡 학습방법을 체험한 이후에 생기는 기대감(학년 비교) 84
〈표 4-36〉 AI 펭톡 학습방법을 체험 한 이후 실력 향상에 대한 성취감(학년 비교) 85
〈표 4-37〉 AI 펭톡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학년 비교 t 검정) 86
〈표 4-38〉 자기 주도적 학습 도구로써의 가능성(학년 비교) 86
〈표 4-39〉 AI 펭톡 자기 주도적 활용(학년 비교 t 검정) 87
그림 1. 펭톡 원어민 발음과 학생의 발음 파형 비교 기능 38
그림 2. 주제별로 펭수와 학생 간의 자유대화 인식기능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