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5
1.3. 논문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현행 중등영어 글쓰기 교육 17
2.1.1. 영어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 17
2.1.2. 중학생의 영어 글쓰기에 대한 인식과 동기 부여의 중요성 19
2.2. 기계 번역 기술에 관한 연구 20
2.3. 기계 번역 관련 선행연구 22
2.3.1. 기계 번역 활동 수업 및 활용 가능성 연구 22
2.3.2. 기계 번역을 활용한 영어 글쓰기 인식연구 27
제3장 연구 방법 30
3.1. 연구 참여자 30
3.2. 연구 도구 31
3.2.1. 사전평가 및 사후평가 31
3.2.2. 사전/후 설문지 32
3.2.3. 학습지 활동 관찰 및 모둠 활동 녹음 33
3.2.4. 개별 인터뷰 34
3.2.5. 네이버 파파고 사용 34
3.3. 교수설계 및 절차 35
3.3.1. 도입 36
3.3.2. 학습지 활동 37
3.3.3. 모둠 활동 39
3.4. 연구 기간 및 절차 41
3.5. 자료수집 절차 42
3.6. 자료 분석 방법 43
제4장 연구 결과 45
4.1. 기계 번역을 활용한 영어 글쓰기 활동 수업 45
4.1.1. 기계 번역 사용 학습지 활동 관찰 분석 45
4.1.2. 모둠 활동에서 기계 번역을 사용하는 전략 분석 51
4.1.3. 기계 번역을 활용한 모둠 활동 결과물 분석 57
4.2. 사전/후 영어 글쓰기 평가 분석 63
4.3. 사후설문 결과 및 개별 인터뷰 분석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72
5.1. 요약 및 논의 72
5.2. 교수 현장 및 후속연구에의 시사점 74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76
5.3.1. 연구의 제한점 76
5.3.2.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77
5.4. 결론 78
참고문헌 79
부록 84
부록 1. 사전 설문지 84
부록 2. 사후 설문지 85
부록 3. 사전 평가지 86
부록 4. 사후 평가 87
부록 5. 문제 은행 채점 기준표 88
부록 6. 수업 지도안 89
부록 7. 개별 인터뷰 질문 목록 90
부록 8. 중학교 2021년 1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 91
부록 9. 학습지(1차시) 92
부록 10. 모둠활동지 예시 (19차시) 93
부록 11. 차시별 수업 계획 94
ABSTRACT 95
〈표1〉 참여자 정보 30
〈표2〉 사전 평가지 문항 32
〈표3〉 사후 평가지 문항 32
〈표4〉 개별 인터뷰 질문 목록 34
〈표5〉 단계별 활동 내용 36
〈표6〉 학습지 구성 37
〈표7〉 모둠활동 주제 39
〈표8〉 연구 기간 및 절차 41
〈표9〉 사전/후 쓰기평가 변화 63
〈표10〉 사후 설문조사 66
〈표11〉 사후 설문조사 67
〈표12〉 사후 설문조사 68
〈표13〉 사후설문 69
〈표14〉 개별 인터뷰 질문 3 70
〈그림1〉 네이버 파파고 35
〈그림2〉 학습지 예시 38
〈그림3〉 모둠 활동지 예시 40
〈그림4〉 학습지 예시 (7차시) 46
〈그림5〉 학습지 예시 (11차시) 47
〈그림6〉 학습지 예시 (9차시) 48
〈그림7〉 학습지 예시 (4차시) 48
〈그림8〉 학습지 예시 (8차시) 49
〈그림9〉 모둠 활동 결과지 (14차시) 57
〈그림10〉 모둠 활동 결과지(15차시) 58
〈그림11〉 모둠 활동 결과지(16차시) 59
〈그림12〉 모둠 활동 결과지(17차시) 61
〈그림13〉 모둠 활동 결과지(18차시) 62
〈그림14〉 여행지 소개(17차시)와 19차시 이야기 완성하기 활동(19차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