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문제해결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을 기반을 둔 영어읽기 수업에서 자기주도전략 습득과 협동적 문제 해결이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영어 읽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자기주도학습 전략과 협동적 문제 해결의 양상을 분석하고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연구 문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 기반 영어 읽기 수업에서 자기주도학습 전략 사용이 영어 읽기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하였는가?
둘째, PBL 기반 영어 읽기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은 PBL 모형의 단계별로 어떠한 자기주도학습 해결 전략을 사용하는가?
셋째, PBL 기반 영어 읽기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이 협동적 문제 해결에 이르는데 기여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PBL 수업모형을 사용한 자기주도학습 수업에 대해 학습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 검증을 위해 서울 소재 영어 학원 2학년~6학년 중 9명의 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실험 시작에 앞서 영어 읽기 능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변화를 위해 사전 읽기 능력 검사와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2주 동안 총 6회에 걸쳐 자기주도학습 전략을 사용한 PBL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모든 연구 수업이 종료된 이후 학습자들에게 전략 사용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사후 인터뷰를 와 사후 읽기 능력 검사와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 기반의 읽기 수업에서 자기주도학습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사전보다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각 PBL 단계인 문제 정의 및 탐색 단계, 문제 해결 단계, 평가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세션 1에서보다 세션 2에서 자기주도학습 전략 사용 빈도가 늘었다.
셋째, 협동적 문제 해결에 이르는데 기여한 요인으로는 협력적 의사소통에서는 교사의 독려와 학습자의 과제해결 목표를 위해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협력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였다.
넷째, PBL 기반 영어 읽기 수업의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자기주도학습 전략에 대해 추후 학습에서 적용할 것에 대해 기대감을 표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 현장의 PBL 기반의 영어 읽기 수업에서 자기주도학습 전략 사용과 협동적 문제 해결에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활동지를 구성할 때 협동과제임을 명시하기 위해 여러 명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장치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긴 시간 동안 자기주도학습 전략을 연습해 볼 수 있는 시간이 할애된다면 학습자가 스스로 본인에게 적합한 자기주도전략을 선택할 것이고 좀 더 주체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음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