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7
1.3.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PBL 수업모형 20
2.1.1. PBL 수업모형의 구성요소 20
2.1.2. PBL의 협동적 문제해결 22
2.1.3. 영어 교과 수업에서의 PBL 수업 설계 23
2.1.4. PBL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4
2.2. 자기주도학습 26
2.2.1.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26
2.2.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28
2.2.3. PBL 모형에서의 자기주도학습 특성 29
2.2.4. 자기주도학습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32
2.3.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읽기 수업 35
2.3.1. 읽기 수업 35
2.3.2. 자기 주도적 읽기 수업모형 36
제3장 방법론 38
3.1. 연구 참여자 38
3.2. 연구 도구 및 자료 39
3.2.1. 읽기 자료 39
3.2.2. 영어 읽기 시험지 40
3.2.3. 자기 주도 학습능력 검사 도구 42
3.2.4. 인터뷰 43
3.2.5. 학습 계약서 45
3.2.6. 성찰일지 47
3.3. 교수 절차 48
3.3.1. 수업 차시 개요 48
3.3.2. 수업 계획안 50
3.3.3. 수업 자료 52
3.4. 자료수집 절차 54
3.5. 자료 분석 방법 55
제4장 연구 결과 59
4.1. 학습자의 영어 읽기 능력 및 자기주도학습능력 변화 59
4.1.1. 영어 읽기 능력 변화 59
4.1.2. 자기주도학습능력 변화 60
4.2. PBL 수업모형 단계별 자기주도학습 전략 사용 63
4.2.1. 문제 정의 및 탐색 단계 63
4.2.2. 문제해결 단계 68
4.2.3. 평가 단계 73
4.3. 협동적 문제해결 기여 요인 75
4.3.1. 교사의 독려 76
4.3.2. 학습자의 과제해결 목표에 대해 깨달음 77
4.3.3. 협동적 의사소통 실패 사례 78
4.4. 자기주도학습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80
제5장 결론 및 제언 84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4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6
5.3. 교육적 시사점 87
5.4. 결론 87
참고문헌 88
부록 93
〈부록 A〉 김혜영, 김금선(2010) SDLRS-KE-2010 초등학습자용 자기 주도 학습 능력 검사 93
〈부록 B〉 [제목없음] 96
ABSTRACT 97
〈표 1〉 PBL 방식의 전개 과정 21
〈표 2〉 교사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27
〈표 3〉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인 29
〈표 4〉 Barrows,Tamblyn (1980)의 PBL의 자기주도학습 특성 31
〈표 5〉 참여자 정보 38
〈표 6〉 읽기 자료 40
〈표 7〉 문제 구성 41
〈표 8〉 자기 주도 학습능력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3
〈표 9〉 질문 유형 및 해당 질문 44
〈표 10〉 수업 차시 개요 49
〈표 11〉 수업 자료 52
〈표 12〉 자료수집 절차 55
〈표 13〉 자료 분석 범주화 56
〈표 14〉 Miles & Huberman (1994)의 자료 분석 절차 57
〈표 15〉 영어 읽기 능력 사전 사후 점수 하위 영역별 차이 비교 60
〈표 16〉 자기주도학습능력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하위영역별 점수 차이 비교 61
〈그림 1〉 자기 주도적 영어 읽기·쓰기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36
〈그림 2〉 세션 1 조직화 전략 그룹A 예시 67
〈그림 3〉 세션 2 조직화 전략 그룹A 예시 68
〈그림 4〉 세션 2 순서도 70
〈그림 5〉 세션 1, 2 발표지 72
〈그림 6〉 세션 1 성찰일지 74
〈그림 7〉 세션 2 성찰일지 75
〈그림 8〉 과제 분담 학습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