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21
1.3. 논문의 구성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2.1. 영상 학습과 확장형 시청 24
2.1.1. 영상 자료를 활용한 영어 학습 24
2.1.2. 확장형 시청의 이점 25
2.1.3. 확장형 시청을 통한 즐거운 학습 경험 제고 28
2.2. 자막 학습과 학습자 요인 30
2.2.1. 자막의 언어 유형(L1, L2)에 따른 학습 효과 비교 30
2.2.2. 자막과 학습자 능숙도의 관계 33
2.2.3. 자막과 인지 부하의 관계 35
2.2.4. 자막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선호도 36
2.3. 영상 장르에 따른 자막의 학습 효과 39
2.3.1. 영화를 활용한 자막의 학습 효과 39
2.3.2. 뉴스를 활용한 자막의 학습 효과 40
제3장 연구 방법 43
3.1. 연구 문제 43
3.2. 연구 대상 43
3.3. 연구 도구 44
3.3.1. 자막 관련 인식 조사 설문 44
3.3.2. 영상 장르별 자막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요인 조사 46
3.3.3. 연구 결과에 대한 심층 면담 47
3.4. 연구 절차 49
3.5. 연구 분석 방법 51
제4장 연구 결과 52
4.1. 자막 유형별 인식 및 태도 차이 52
4.1.1. 자막 유형별 선호도 차이 52
4.1.2. 자막 유형별 영상의 내용 이해도, 집중도, 불안감 인식 차이 54
4.1.3. 자막 선호도에 관한 면담 결과 57
4.2. 영상 장르별 자막 유형에 따른 인식 및 태도 차이 59
4.2.1. 영상 장르별 자막 이해도 차이 60
4.2.2. 영상 장르별 자막 집중도 차이 62
4.2.3. 영상 장르별 자막 불안감 차이 65
4.2.4. 영상 장르별 자막 인식에 대한 면담 결과 66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5.1. 결론 및 교육적 시사점 71
5.2.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14
부록 1. 영화 영어 수업에서 자막의 종류에 관한 선호도 및 효과성 인지 조사 84
부록 2. 시청 습관에 관한 배경조사 설문 85
부록 3. 자막 유형 및 영상 장르별 자막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 86
부록 4. 사후 인터뷰 문항 88
ABSTRACT 89
표 1. 연구 참여자의 시청 습관에 관한 배경조사 44
표 2. 자막 유형에 대한 선호도 및 내용 이해 조사 설문 44
표 3. 자막 유형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요인 조사 45
표 4. 영상 장르별 자막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요인 조사 46
표 5. 연구 분석 방법 및 목적 51
표 6. 자막 유형별 선호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53
표 7. 자막 유형별 선호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53
표 8. 자막 유형별 선호도 다중 비교 54
표 9. 자막 유형별 영상의 내용 이해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54
표 10. 자막 유형별 영상의 내용 이해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55
표 11. 자막 유형별 영상 집중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55
표 12. 자막 유형별 영상 집중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56
표 13. 자막 유형별 불안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56
표 14. 자막 유형별 불안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56
표 15. 영상 장르별 자막 이해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60
표 16. 영상 장르별 자막 이해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61
표 17. 영상 장르별 자막 이해도 다중 비교 62
표 18. 영상 장르별 자막 집중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62
표 19. 영상 장르별 자막 집중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63
표 20. 영상 장르별 자막 집중도 다중 비교 64
표 21. 영상 장르별 자막 불안도 자가 평가 기술 통계 65
표 22. 영상 장르별 자막 불안도 일원 배치 분산분석 66
그림 1. 영상 A(대중강연)의 자막 유형 50
그림 2. 영상 B(영화)의 자막 유형 50
그림 3. 실험 과정 50
그림 4. 자막 유형별 선호도 평균 비교(무자막〉영어 자막〉한글 자막) 53
그림 5. 영상 장르별 자막 이해도 평균 비교(한글 자막〉영어 자막〉무자막) 61
그림 6. 영상 장르별 자막 집중도 평균 비교(한글 자막〉영어 자막〉무자막)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