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16
1) 양성평등교육 16
2) 성평등 그림책의 특성 및 가치 19
3)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특성 및 방법 19
4)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 22
2. 성역할 고정관념 23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23
2) 성역할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3.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설계 31
3. 연구 도구 32
1) 검사도구의 구성 32
2) 검사도구의 신뢰도 33
3) 검사 및 채점 방법 34
4. 연구 진행 절차 37
1) 예비 검사 37
2) 사전 검사 38
3) 실험 처치 38
4) 사후 검사 47
5. 자료 분석 48
IV. 연구결과 및 해석 49
1.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49
2.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 51
V. 논의 및 결론 56
1. 논의 56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 66
[부록1]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도구(SERLI) 67
1.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 기록지 67
2.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 점수표 68
3.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 그림카드 70
[부록 2]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구성안 85
ABSTRACT 114
〈표 1〉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성인지 교육 18
〈표 2〉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대안 25
〈표 3〉 연구대상의 구성 및 평균 월령 31
〈표 4〉 연구 설계 32
〈표 5〉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도구(SERLI)의 구성내용 33
〈표 6〉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도구의 신뢰도 34
〈표 7〉 연구 절차 및 연구 일정 37
〈표 8〉 선정된 그림책 목록 39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43
〈표 10〉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구성 절차 44
〈표 11〉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구성안 예시 45
〈표 1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49
〈표 13〉 유아의 성역할 확신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51
〈표 14〉 유아의 성역할 식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53
〈표 15〉 유아의 성역할 선호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54
[그림 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0
[그림 2] 유아의 성역할 확신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2
[그림 3] 유아의 성역할 식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4
[그림 4] 유아의 성역할 선호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