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습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물의 보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공기의 보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흙의 보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쓰레기 분리수거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의정부시 내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의 만 3세 반 유아 24명의 두 학급으로 실험집단 12명과 통제집단 12명이다.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환경처(1994)와 윤기영과 조경희(1993), 윤애희와 박정민(1998)의 연구를 토대로 한태현(2001)이 제작한 환경보전지식 검사 도구를 기초로 하여 일부 문항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부에서 선정한 유아용 우수환경도서 중 12권을 선정하였으며,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은 2021년 9월 30일부터 2021년 11월 2일까지 6주 동안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환경보전지식의 사전검사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을 검증한 후,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에 대한 독립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환경보전지식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환경보전지식 하위요인인 물의 보전 지식, 공기의 보전 지식, 흙의 보전 지식, 쓰레기 분리수거 지식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환경보전지식과 환경보전지식 하위요인인 물의 보전 지식, 공기의 보전 지식, 흙의 보전 지식, 쓰레기 분리수거 지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