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 17
1) 유아 환경교육 17
2) 환경동화의 교육적 가치 21
3) 유아 미술활동의 교육적 가치 및 방법 23
4)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의 교육적 가치 및 방법 26
2. 유아 환경보전지식 27
1) 환경보전지식의 개념 27
2) 유아 환경보전지식의 중요성 28
3.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과 유아의 환경보전지식과의 관계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설계 32
3. 검사 도구 33
1) 검사 도구의 구성 33
2) 검사 방법 35
3) 채점 방법 35
4. 연구의 진행 절차 36
1) 예비검사 36
2) 사전검사 37
3) 실험 처치 37
4) 사후검사 51
5. 자료 분석 51
IV. 연구결과 및 해석 52
V. 논의 및 결론 60
참고문헌 65
부록 70
[부록 1] 환경보전지식 검사 71
[부록 2] 환경보전지식 검사 질문지 72
[부록 3]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 수업계획안 74
[부록 4] 연구 안내 및 참여 동의서 108
ABSTRACT 110
〈표 II-1〉 유아 미술활동의 내용 25
〈표 III-1〉 연구 대상의 집단별 성별 및 평균 월령 32
〈표 III-2〉 연구 설계 33
〈표 III-3〉 유아 환경보전지식 검사 도구의 구성 및 내용 34
〈표 III-4〉 연구 절차 및 연구 일정 36
〈표 III-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운영 일과표 38
〈표 III-6〉 선정된 환경동화의 관련 정보 39
〈표 III-7〉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 내용 목록 45
〈표 III-8〉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 수업계획안(대집단 활동) 46
〈표 III-9〉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 수업계획안(소집단 활동) 48
〈표 IV-1〉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2
〈표 IV-2〉 유아의 물의 보전 지식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4
〈표 IV-3〉 유아의 공기의 보전 지식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5
〈표 IV-4〉 유아의 흙의 보전 지식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표 IV-5〉 유아의 쓰레기 분리수거 지식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그림 III-1] 환경동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의 교수-학습 단계 및 내용 43
[그림 IV-1] 환경보전지식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3
[그림 IV-2] 물의 보전 지식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5
[그림 IV-3] 공기의 보전 지식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6
[그림 IV-4] 흙의 보전 지식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8
[그림 IV-5] 쓰레기 분리수거 지식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