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자인 어워드 프로모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다수의 관계자들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문제발생에 대한 상관관계를 다양한 문헌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공모전 수상자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했다.
디자인 어워드에 대한 정의를 위해 국내외 어워드의 다양한 사례와 프로모션 수단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다양한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을 통하여 본 연구는 브랜드에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 어워드의 관계자들에게 제대로 된 인식과 정보, 해결책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함을 고찰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제품디자인을 평가하는 기관 중 하나인 디자인상의 심사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외에서 진행하는 국제디자인상을 연구범위로 지정하고, 평가기준 및 일정, 심사위원단 구성 등에 대해 알아보고, 수상자의 실제적 가치제고를 위해 브랜딩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상자에게 지속가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및 마케팅의 중요성을 제시하여 공모전이 긍정적인 문화행사라는 인식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수상자가 합당한 브랜드 디자인 인식 제고를 위한 마케팅 효과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황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음과 같은 세가지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공모전의 사전적 정의를 분석한다. 둘째, 브랜드의 사전적 의미와 사례를 통하여 수상자의 프로모션 방향을 분석한다. K-디자인 어워드의 수상작과 프로모션 사례를 분석하여 수상자의 잠재 이익을 분석한다. 셋째,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 프로모션 사례를 통하여, 디자인 어워드에 특화된 프로모션 시스템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