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시대에 맞는 UX 디자인 역량모델을 정리하고 학습자중심 교육 경험을 설계하여 디자인 대학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UX 디자인교육 모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크게 2가지 파트로 구성된다. [연구 1]에서는 문헌 연구를 분석하고 필드 인터뷰를 통해 보완하여 UX 디자인 역량모델 7가지 카테고리를 정리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주도적 학습 설계를 위해 5가지 테마(A.상호학습력/ B.주도적 학습력/ C.프로젝트 수행력/ D.회고력/ E.동료평가)의 UX 디자인 역량 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특히 [C.프로젝트 수행력] 테마는 실제 현장(IT 스타트업)과 비슷한 야생 환경에서 학습자가 직접 실전 상황을 경험하며 변화 적응력 및 메타 역량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세부 항목이 디자인되었다. 세부 항목은 문제정의력, 전공이론적용능력, 문제해결능력, 디자인구현능력(시각화), 의사소통능력(결과물 전달력 및 발표력)의 5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은 다시 자가 평가가 가능하도록 4개의 세부 평가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2]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학습자 중심 UX 디자인교육 초안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형성적 연구방법론을 통한 결과 안을 최종 제시하였다. 수업 그라운드룰, Peer Coaching(동료 코칭) 제도, 온라인 소통 도구를 활용한 학습자중심 학습생태계를 디자인하였고 UX 디자인 핵심역량인 피드백 리터러시 훈련을 위해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중요한 문제 해결법 중 하나는 고객과 동료들 피드백을 통한 Iterative developing(반복 개선을 통한 개발)일 것이다. 빠르게 아이디어를 가시화시키는 프로토타입은 실제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고, 다양한 관점을 갖는 팀원들과 협력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식이 문제해결의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피드백 리터러시(feedback literacy)에 주목하여 이를 학습하는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피드백 시스템은 (1)'나' 자신과의 피드백_ Log Diary, (2) 피어 피드백, 3) 4L 회고을 통한 수업 전체 피드백, (4) 전문가 피드백, (5) 고객 피드백, 총 다섯가지 피드백으로 구성되었다. 매주 진행된 피드백 시스템 기반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정서적, 인지적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심리적 안정감 속에서 도전과 배움의 밀도를 높일 수 있는 학습생태계를 조성하였고 이 안에서 학습자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몰입할 수 있었다. 또한, 교수자 한 명의 관점이 아닌 다양한 관점(고객, 전문가, 동료)의 피드백을 주고 받는 과정 안에서 비판적으로 피드백을 통합하고 유의미한 통찰을 도출하는 능력이 높아졌으며, FLSS(피드백 리터러시 평가 척도)기반의 자가평가 설문 결과, 메타인지, 회고력, 변화 적응력 및 학습목표를 스스로 인지하고 학습계획을 세우는 성찰적 학습능력과 자기 관리 역량 등의 피드백 리터러시가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이후 급변하는 교육·사회·경제 환경에서 디자이너들에게 기대되는 사회적 역량과 메타 스킬 등의 암묵적 지식을 실전 교육경험으로 설계하고 유용한 피드백 시스템을 디자인함으로써 교수자 관점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법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둘째, 학습자의 관점에서 그들에게 좋은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감정이 유도되도록 학습생태계를 디자인 하였고 또한 이러한 교육 과정의 계획을 단지 제안이 아닌 실질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통해 구체적인 프레임워크로 제안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한 학기 커리큘럼이 교수에 의해 완결되는 Closed Type(닫힌 구조)이 아닌 계속적으로 학습자의 피드백을 반영하며 함께 개선 발전시킨다는 Open Type(열린 구조)으로써 시의적절한 접근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새로운 개발 방법을 제안했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지금까지 디자인 교육계는 사회의 변화 속에서 교수자와 교육 현실 또한 유연하게 적응하고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점에 모두 동의하였지만 실제로 교육 방법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나 연구가 부족했다. 본 연구는 디자인대학에서 활용 가능한 UX 디자인 역량 평가 프레임워크와 피드백 시스템을 활용한 실질적인 학습자중심 교육안을 제안한 사례 연구로써 향후 UX 디자인교육 분야에서 학습자중심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열어 다양한 후속 연구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