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고거래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중고거래 과정 탐색 및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해 물건탐색 과정 개선 및 상세정보의 신뢰성 강화하여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고거래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디자인 제안하여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중고거래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 및 4 개의 대표 중고거래 플랫폼을 중심으로 보안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 중 현재 국내에서 이용률 1 위 2 위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를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애런 월터(Aarron Walter)의 Hierarchy of User Need 모형을 재구성하여 작성한 질문을 통해 보안 관련 서비스를 테스크 실험을 통한 쉐도잉과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대상자로 개인간 거래 문화를 즐기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을 전혀 경험해보지 않은 남녀 5명과 거래해본 남녀 4명으로 총 9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4개의 플랫폼을 중심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현황 조사 결과 거래방식을 유도한 플랫폼의 경우 사기피해에 노출이 될 수 있으며, 안전결제 서비스 설명부족과 소극 적인 안전결제의 유도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사용자 경험 측정 결과로 홈으로 진입 시 안전결제 관련 정보 부재, 상세페이지의 낮은 신뢰성, 안전결제 기능에 막연한 두려움 발생, 사기방지 메시지의 낮은 가시성, 자유롭지 못한 중고거래 방법으로 문제점을 도출했다.
이러한 문제점 도출을 통해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으로 4가지의 개선점을 도출했다. 첫째, 거래방식 선택으로 편의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둘째, 에스크로 방식의 인지도를 개선해야 한다. 셋째, 상세페이지의 정보력 강화로 신뢰성을 향상 시켜야 한다. 넷째, 사기방지 메시지의 가시성을 향상시켜야한다. 이를 통해 4개의 개선점에 대한 7가지의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맞춤형 거래 방식 및 알고리즘을 통한 게시물 노출로 물건탐색 과정을 개선했으며, 동영상 올리기 및 타 플랫폼의 게시물과의 유사도 검사를 통해 상세정보의 신뢰성을 강화한 국내 C2C 중고거래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안성에 관한 사용자의 경험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중고거래 모바일 플랫폼에 관한 연구 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