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기본심리욕구 15
2. 창의적 자기효능감 18
3. 전공 몰입경험 22
4. 선행연구 26
1) 기본심리욕구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26
2) 기본심리욕구와 전공 몰입경험의 관계 28
3) 전공 몰입경험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30
5. 연구모형 32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및 절차 33
2. 연구도구 34
1) 기본심리욕구 척도 34
2) 창의적 자기효능감 척도 35
3) 전공 수업 몰입경험 척도 36
3. 분석방법 38
IV. 연구결과 40
1. 기술통계 40
2. 기본심리욕구, 창의적 자기효능감, 전공 몰입경험 간의 상관관계 41
3. 기본심리욕구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전공 몰입경험의 매개효과 42
V. 논의 45
1. 논의 및 결론 45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48
참고문헌 53
부록 64
〈부록 1〉 기본심리욕구 설문 66
〈부록 2〉 창의적 자기효능감 설문 68
〈부록 3〉 전공수업 몰입경험 설문 70
〈부록 4〉 개인적 특성 설문 72
Abstract 73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2〉 기본심리욕구 척도 신뢰도 35
〈표 3〉 창의적 자기효능감 척도 신뢰도 36
〈표 4〉 전공 수업 몰입경험 척도 신뢰도 37
〈표 5〉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치 40
〈표 6〉 상관분석 결과 41
〈표 7〉 기본심리욕구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전공 몰입경험의 매개효과 42
〈표 8〉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결과 44
[그림 1] 연구모형 32
[그림 2] 매개효과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