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 시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1인 가구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여 1인 가구에 적합한 스마트 홈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현재 스마트 홈의 구성 및 주요 기술과 사례 조사,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타겟인 1인 가구를 모집하여 스티븐 앤더슨의 감성 인터페이스 모형을 토대로 작성한 질문들을 통해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 홈 서비스의 경험을 파악한 결과 호환과 알림으로 인한 불편함을 드러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 스마트 홈 가전의 기능에 대해서는 만족감을 드러냈지만 브랜드마다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에 호환에 대해 불편함을 드러냈다. 심층 인터뷰 결과, 피드백을 주는 너무 많은 알람으로 인해 집중에 방해가 되고, 조작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 홈 기기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피드백 이후에도 전체적인 집 안 및 기기들의 관리에 대한 도움을 받고 싶어 했다.
따라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기능들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편리함을 추구하는 1인 가구가 생활하고 관리하는데 편리한 스마트 홈 인디케이터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계속 증가될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연구, 스마트 홈 서비스에 관한 연구의 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