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스마트 무인편의점 시장 14
1.1. 무인 편의점의 등장 14
1.2. 무인 편의점의 유형화 17
1.3. 국내외 무인 편의점 사례 19
2.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27
2.1. HCI의 개념 27
2.2. HCI의 요소 28
3.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29
3.1. 고객경험의 이론적 고찰 30
3.2. 고객경험의 선행연구 32
제3장 고객경험 프로세스 34
1. 연구대상 선정 34
1.1. 무인 편의점 및 실험 대상 선정 34
1.2. 무인 편의점 경험 속성 선정 35
2. 소비자 여정맵(Customer Journey Map) 36
3. 심층 인터뷰 37
3.1. 심층 인터뷰 대상 및 방법 37
3.2. 심층 인터뷰 결론 도출 38
4. 서비스 방안 제안 42
제4장 결론 48
1. 연구 결론 및 시사점 48
2. 연구한계 및 제언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6
[표 1] 국내 편의점 생활 서비스 도입 현황 15
[표 2] 국내 무인편의점 현황 17
[표 3] 이마트24 스마트 편의점 비교 22
[표 4] 국내외 스마트 무인편의점의 적용기술 26
[표 5] 고객경험의 선행연구 33
[표 6] 심층 인터뷰 참여자 프로파일 34
[표 7] 선행연구자들의 고객경험 속성 35
[표 8] 인터뷰 결과 문제점 도출 38
[표 9] 서비스 개선안 42
[표 10] 생체인식 인증도입 44
[표 11] 어플리케이션 역할 확대 45
[표 12] 소리와 빛을 통한 안내 46
[표 13] AI의 역할 변화 47
〈그림 1〉 무인 편의점의 유형... 18
〈그림 2〉 시애틀 다운타운에 오픈한... 19
〈그림 3〉 중국의 무인 편의점... 20
〈그림 4〉 GS25 을지스마트점... 21
〈그림 5〉 이마트24 코엑스스마트점 22
〈그림 6〉 CU 무인편의점... 23
〈그림 7〉 세븐일레븐 DT랩 스토어 24
〈그림 8〉 HCI의 구성 요소 29
〈그림 9〉 CX와 UX의 상관관계 30
〈그림 10〉 소비자 여정맵 36
〈그림 11〉 이마트24 코엑스 스마트점을 이용 중인 참여자 37
〈그림 12〉 인터뷰 질문지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