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감성 디자인의 정의를 다시 한번 정리하고 감성 디자인 정의를 토대로 감성 디자인의 중요성을 스피커 디자인을 통해 확인하는 논문이다. 감성 디자인의 정의는 문헌 조사를 통해 연구하고 정리했으며 '도날드노먼'의 감성 디자인 분석하고 정리했다. 그리고 '도널드 노먼'이 강조한 본능적 단계, 행동적 단계, 반성적 단계를 충족하는 디자인으로 연구했다. 정리한 문헌 조사를 통해 스피커 디자인을 연구할 때 3가지 단계를 만족시키는 제품 디자인을 연구했다. 그리고 스피커 디자인에 중요한 제품 디자인의 요소인 형태, 색상, 소재 등을 소비자 조사를 통해 선호도를 조사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고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감성 키워드를 문헌 조사를 통해 도출하고 그 키워드를 바탕으로 스피커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했다. 도출한 콘셉트를 통해 디자인 무드 이미지를 정리하고 정리된 이미지를 통해 제품 디자인을 연구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안된 3가지 디자인 시안 중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을 결과물로 제작하여 감성 디자인이 적용된 스피커와 기능 중심의 스피커 디자인을 비교하여 사용자 조사했다.
본 연구는 IT 중심의 기술 발전을 통해 과거의 획일화된 디자인과 기능 중심의 디자인에서 개인의 개성과 기억, 추억이 중요시되는 디자인이 중요시되면서 개인의 감성이 중요해진 시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감성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운 디자인이 아닌 그 제품의 주변환경과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이 중요시되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