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4
제3절 연구흐름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공간 업사이클링 17
1.1. 업사이클링 정의의 변화 17
1.2. 도시재생과 공간 업사이클링 22
1.3. 공간 업사이클링의 유형 및 현황 27
1.4. 업사이클링 공간디자인 특성 31
제2절 도시재생 스타트업과 로컬 브랜딩의 대두 38
2.1. 건축에서의 지역성에 관한 담론 38
2.2. 지역성과 장소성에 관한 논의 40
2.3. 도시재생 스타트업과 공간 활용 모델의 변화 46
제3절 지속가능한 로컬 브랜딩 50
제3장 사례 연구 55
제1절 원도심 도시재생 55
제2절 소제호 프로젝트 개요 60
2.1. 익선다다와 익선동 60
2.2. 소제호 프로젝트의 탄생 배경과 역사 61
제3절 개항로 프로젝트 개요 66
3.1. 개항로 프로젝트의 탄생 배경 및 역사 66
3.2. 로컬 커뮤니티로의 확장 73
제4절 사례 연구 결과 79
4.1. 사례 연구 결과 79
4.2. 결과 분석 및 논의 82
제4장 결론 90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9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9
〈표 2-1〉 관련 용어 사용 현황 22
〈표 2-2〉 리모델링 관련 용어 28
〈표 2-3〉 업사이클링 관련 용어 29
〈표 2-4〉 연도별 건축 (신축) 증가율 (2009~2016년) 30
〈표 2-5〉 업사이클링 공간디자인 특성 선행연구 분석 32
〈표 2-6〉 업사이클링 공간디자인 특성 33
〈표 2-7〉 기능적 특성 34
〈표 2-8〉 환경적 특성 35
〈표 2-9〉 심미적 특성 36
〈표 2-10〉 문화적 특성 37
〈표 2-11〉 지역성 관련 선행연구 42
〈표 2-12〉 플레이스 브랜딩의 유형 45
〈표 2-13〉 로컬 공간 브랜딩 46
〈표 3-1〉 기존 원도심 재생 방법의 문제와 한계 57
〈표 3-2〉 도시재생 정책과제와 도시재생 스타트업의 도시문제 인식 비교 58
〈표 3-3〉 인천광역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68
〈표 3-4〉 동인천동 인구 및 주택 수 변화 74
〈표 3-5〉 대전 소제호 프로젝트 분석 80
〈표 3-6〉 인천 개항로 프로젝트 분석 81
〈그림 2-1〉 1994년 10월 잘보 뉴스 17
〈그림 2-2〉 프라이탁이 생산한 리사이클링 가방 19
〈그림 2-3〉 국가별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비교 20
〈그림 2-4〉 2021년도 도시재생뉴딜사업 진행 현황 24
〈그림 2-5〉 건축물의 수명주기와 성능 25
〈그림 2-6〉 각국 주택 수명 26
〈그림 2-7〉 테이트 모던, 오르세 미술관, 졸페라인, 오르세 미술관 27
〈그림 2-8〉 서울시 구별 도시재생 허가 현황 30
〈그림 2-9〉 건축물 유지·보수 시장 규모 추이 31
〈그림 2-10〉 알바알토의 건축물 40
〈그림 2-11〉 지역성 43
〈그림 2-12〉 UN 지속가능발전 목표 SDGs 51
〈그림 3-1〉 익선동의 낙원장과 익동다방 61
〈그림 3-2〉 소제호의 옛 모습이 담긴 엽서 및 지도 63
〈그림 3-3〉 소제호와 대동천 변화로 보는 소제동 일대 63
〈그림 3-4〉 아카이빙 초기 소제동 관사와 현황, 멸실된 부분 65
〈그림 3-5〉 잘 꾸며진 카페와 대조되는 방치된 곳곳의 빈집들 65
〈그림 3-6〉 개항 당시 제물포의 모습 67
〈그림 3-7〉 인천아트 플랫폼과 개항박물관의 모습 67
〈그림 3-8〉 개항로 골목 거리 71
〈그림 3-9〉 개항로의 독특한 건물 형태가 남아있는 현재 72
〈그림 3-10〉 우리나라 최초의 극장인 애관극장 73
〈그림 3-11〉 개항로 이웃사람 전시 76
〈그림 3-12〉 목간판을 협업한 전원공예사 장인 76
〈그림 3-13〉 개항로 라거 모델 최명선 장인 77
〈그림 3-14〉 개항로 미식 투어 진행 모습 78
〈그림 3-15〉 사례 분석 결과 82
〈그림 3-16〉 자연친화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의 결여 84
〈그림 3-17〉 로컬 브랜딩을 형성하는 과정 86
〈그림 3-18〉 유, 무형자산의 갈등과 충돌 87
〈그림 3-19〉 로컬 공간 브랜딩 모델 1 88
〈그림 3-20〉 로컬 공간 브랜딩 모델 2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