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3. 논문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라이브 커머스의 이해 16
1) 소비자 소비행태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 16
2) 라이브 커머스 정의와 특성 17
2.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현황 20
1) 네이버 라이브 쇼핑 20
2) 그립 23
3) 카카오 쇼핑라이브 24
4) 소스라이브 26
3.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인터페이스 27
1) 네이버 라이브 쇼핑 27
2) 그립 30
III. 연구 방법 32
1. 실험 대상 32
2. 실험 방법 32
IV. 연구 결과 35
1. 설문 결과 35
2. 심층 인터뷰 결과 38
3. 페르소나 39
4. 소비자 여정 지도 40
5.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1
V. 작품 연구 44
1. 콘셉트 44
2. 와이어프레임 44
3. 디자인 46
1) 메인페이지 46
2) VOD 페이지 47
3) 상품 페이지 48
4) 실시간 방송페이지 49
5) 질문 채팅과 질문 모아보기 50
6) 방송 클립 52
7) 상세페이지 54
VI. 결론 55
1. 연구의 결론 및 제안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2
〈표 1〉 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 차이점 18
〈표 2〉 심층 인터뷰 32
〈표 3〉 설문 및 심층 인터뷰 질문 항목 35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5〉 설문 분석 결과 38
〈그림 1〉 네이버 쇼핑라이브 21
〈그림 2〉 네이버 기획 라이브 홍보 예시 22
〈그림 3〉 그립 23
〈그림 4〉 카카오 쇼핑라이브 25
〈그림 5〉 소스라이브 27
〈그림 6〉 네이버 라이브 쇼핑 화면 구성 29
〈그림 7〉 그립 화면 구성 31
〈그림 8〉 설문 분석 결과 37
〈그림 9〉 사용자 페르소나 1 39
〈그림 10〉 사용자 페르소나 2 40
〈그림 11〉 소비자 여정 지도 41
〈그림 1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2
〈그림 1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3
〈그림 14〉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및 로고 디자인 44
〈그림 15〉 와이어프레임 45
〈그림 16〉 메인페이지 46
〈그림 17〉 VOD 페이지 47
〈그림 18〉 상품페이지 48
〈그림 19〉 실시간 방송페이지 49
〈그림 20〉 질문 채팅 50
〈그림 21〉 질문 모아보기 51
〈그림 22〉 방송 클립 53
〈그림 23〉 상세페이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