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과 기후 위기 등에 대한 반성 및 대처 방안에 대한 의식이 고조되고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면서 환경적, 사회적 영향성이 큰 산업인 패션 산업과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중요해졌다. COVID-19 상황에도 MZ세대의 주도로 럭셔리 패션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라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럭셔리 패션의 ESG 이행 현황 분석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 방향을 파악하고 럭셔리 패션이 제시하는 변화된 고급감 목표와 방향을 연구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패션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과하게 빨라진 패션의 사이클은 '새로움'이라는 패션 자체의 의미에 모순을 갖게 하고 환경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패션이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은 환경적, 사회적 책임 등 지속적 가치에 목표를 둔 영원성과 우아함의 추구이며, 이의 방향이 많은 부분에서 럭셔리 패션이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하였다. 럭셔리가 진정한 '꿈'의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오래 지속되는, 영원성이라는 가치에 사회적 가치가 반드시 추가되어야 한다. 이에 럭셔리의 의미는 환경적, 사회적 책임 등 지속적 가치에 목표를 둔 영원성과 우아함으로 정의할 수 있었고 럭셔리에 대한 경험은 오래 지속되는 가치와 고급감 가치에 대한 경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고급감 가치는 럭셔리에서 파악할 수 있다.
변화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으로 최근 주목되는 ESG(환경적 책임, 사회적 책임, 기업지배구조)의 측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럭셔리 패션 브랜드·기업 6개의 사회적 책임 이행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방향을 4가지로 파악하였다. 첫째, 자원과 시스템의 순환성은 투명한 시스템이 바탕이 되어 원료 추출, 원자재 생산, 제작, 유통, 폐기까지 모든 자원과 과정을 추적 가능하게 하여 자원을 순환시키는 것이다. 럭셔리 패션은 리디자인 방법을 창의적으로 도입하여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기존 시스템에 변화와 혁신을 적용하고 있다. 둘째, 소재와 제작의 혁신성은 패션 제작 공정 중 가장 환경 영향성이 큰 텍스타일 단계와 상품 제작 단계에서의 혁신적 개발을 의미한다. 자체 폐기물, 자투리, 재고 및 외부의 환경을 위협하는 폐기물 등을 활용하여 만든 재활용 소재, 바이오 테크놀로지로 개발한 신소재 등을 럭셔리 패션이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이러한 기술을 지원하여 혁신적 소재를 만들어내고 있다. 셋째, 디자인과 품질의 지속성으로, 럭셔리 만의 진품성, 완성도, 희소성, 미적 가치, 품질 가치 등을 지키기 위해 장인정신으로 그 영원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넷째, 가치와 문화의 공유성은 럭셔리 패션이 공유하고 있는 전통과 문화의 가치, 환경 가치이다. 럭셔리 브랜드들은 제품의 지속성을 위해 럭셔리의 전통적 기술이 유지될 수 있도록 철저한 장인기술 교육을 하고 있으며 일반인에게도 공유하여 기술의 유지와 동시에 제품과 기술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또한, 지역 문화를 글로벌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러 방법으로 환경 위기에 대응하고 생태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가치 공유를 하고 있다.
이러한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는 순환적 디자인(circular re-design), 순환적 소재(circular material), 순환적 장인정신(circular craftsmanship), 순환적 스토리(circular story)의 디자인 방법으로 표현되고 있다.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이 고급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Core-MZ 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으로 실증하였다. 럭셔리 패션의 ESG 이행은 디자인 활동으로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지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럭셔리 제품을 경험하는 소비자는 가치적 소비로 인한 사회적 가치 동참 경험으로 소비자 욕구 중 ideo-pleasure까지 만족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로 사회적 가치 창출이 고급감 요소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인식, 이러한 고급감 인식 변화가 패션 산업 전체의 고급감에 미치는 인식과 럭셔리의 사회적 가치 창출 자체가 패션 산업에 미치는 파급력 인식에 대해서 서로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럭셔리의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인해 기존의 고급감에 '사회 가치적 순환성'이 추가되어 '순환적 고급감'으로 변화하는 고급감 목표가치를 도출하였다. ESG 책임을 담은 사회적 가치 창출과 '순환적 고급감'은 럭셔리와 패션이 추구해야할 의무이자 필수적 가치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서 다른 고급감 요소의 활용을 통해 '순환적 고급감'을 추구하는 제품을 새로운 고급감으로 변화시켜야 이러한 순환성이 지속될 수 있다. '순환적 고급감'은 기존의 패션이 이미지만을 강조하는 것에서 가치가 중요시되고 상징화될 수 있도록 산업을 바꿀 수 있고 전반적 패션 산업 인식을 변화시킨다.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은 사회적 가치 창출이 고급감이 있다고 느끼게 하고 이를 지향하게 하여 패션 산업에 순환적 가치 방향으로의 변화를 더욱 실현하게 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 패션의 책임과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러한 사회적 가치가 고급감 감성과 함께 연구된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럭셔리 패션의 고급감 변화로 시작하였지만 이러한 변화되는 고급감 목표 방향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 패션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그 고급감 가치 방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가 고급감이라는 감성적 가치로 연결되고 가치 자체가 디자인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패션 산업이 '순환적 고급감'을 실행하는 특성 자체가 고급감 요소의 기본적 가치가 될 수 있도록 인식을 전환하고 가치적 정체성으로 진정한 고급감을 추구하기 위한 자료로 본 연구가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