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의 구성과 내용 19
제2장 럭셔리 패션 22
2.1. 패션의 개념 변화 22
2.2. 럭셔리의 개념 30
2.3. 럭셔리 브랜드 분류와 현황 36
2.4. 럭셔리 소비가치 요소 42
제3장 럭셔리 고급감 48
3.1. 감성과 경험 48
3.2. 고급감 51
3.3. 럭셔리 고급감 감성 가치 55
제4장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기업의 ESG 61
4.1. 사회적 가치 61
4.2.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변화 67
4.2.1. CSR 68
4.2.2. CSV 72
4.2.3. ESG 75
4.3. ESG 관점에서 본 패션 산업의 문제점 83
4.3.1. E 관점에서의 패션 산업 문제점 83
4.3.2. S 관점에서의 패션 산업 문제점 86
4.3.3. G 관점에서의 패션 산업 문제점 88
제5장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ESG 활동 현황 분석 90
5.1. LVMH 93
5.2. Chanel 97
5.3. Hermès 99
5.4. Gucci 104
5.5. Burberry 108
5.6. Prada 111
5.7. 종합 분석 114
제6장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 120
6.1. 자원과 시스템의 순환성 122
6.2. 소재와 제작의 혁신성 128
6.3. 디자인과 품질의 지속성 133
6.4. 가치와 문화의 공유성 139
6.5. 소결 145
제7장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따른 고급감 인식 변화 147
7.1. 실증 연구 147
7.1.1. 연구 설계 147
7.1.2. 실증 분석 152
7.2. 고급감 목표 변화 163
제8장 결론 및 제언 170
참고문헌 175
부록 188
Abstract 191
〈표 2-1〉 패션에 대한 학문적 정의 24
〈표 2-2〉 패스트 패션과 슬로우 패션의 차이점 27
〈표 2-3〉 지속가능성에 대한 패션의 제한점 29
〈표 2-4〉 세계 주요 6개국 소비자가 생각하는 럭셔리 의미 순위 34
〈표 2-5〉 선행연구에 따른 럭셔리 분류 37
〈표 2-6〉 BLI 요소와 아이템 기준표 44
〈표 2-7〉 선행연구들의 럭셔리 소비가치 46
〈표 3-1〉 국내 선행연구에서의 고급감 가치 요소 54
〈표 4-1〉 CSR 개념의 변화 71
〈표 4-2〉 CSV 개념 73
〈표 4-3〉 CSR과 CSV의 차이점 74
〈표 4-4〉 KCGS의 ESG 핵심지표 77
〈표 4-5〉 ESG 경영개념의 기준이 되는 가이드라인, 원칙, 평가지표 79
〈표 5-1〉 Best Global Brands 2020 중 럭셔리 섹터 순위 91
〈표 5-2〉 LVMH의 ESG 활동 분석 95
〈표 5-3〉 Chanel의 ESG 활동 분석 98
〈표 5-4〉 Hermès의 ESG 활동 분석 102
〈표 5-5〉 Gucci의 ESG 활동 분석 106
〈표 5-6〉 Burberry의 ESG 활동 분석 110
〈표 5-7〉 Prada S.p.A.의 ESG 활동 분석 112
〈표 5-8〉 럭셔리 패션의 ESG 활동 종합 분석 114
〈표 7-1〉 설문 문항 구성 151
〈표 7-2〉 설문 응답자 기본정보 152
〈표 7-3〉 1-1~1-5번 빈도 분석 154
〈표 7-4〉 1-6~1-10번 빈도 분석 156
〈표 7-5〉 가설 1에 관한 t 검증 결과 157
〈표 7-6〉 리디자인과 순환적 소재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증 결과 158
〈표 7-7〉 2-1번 빈도 분석 159
〈표 7-8〉 2-2번 빈도 분석 160
〈표 7-9〉 2-3번 빈도 분석 160
〈표 7-10〉 2-1~2-3번에 대한 t 검증 161
〈표 7-11〉 가설 3의 상관관계 분석 기술통계량 162
〈표 7-12〉 가설 3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162
〈그림 1-1〉 연구의 구성 21
〈그림 2-1〉 패션의 의미 변화 30
〈그림 2-2〉 Luxury의 어원 변화 32
〈그림 2-3〉 글로벌 퍼스널 럭셔리 상품 시장의 성장 39
〈그림 2-4〉 Kapferer(2009)의 Luxury, Fashion, Premium 포지셔닝 삼각형 40
〈그림 3-1〉 감성과 경험의 과정 49
〈그림 3-2〉 럭셔리 고급감 가치 요소 55
〈그림 3-3〉 Jordan(2000)의 a hierachy of consumer needs and... 59
〈그림 3-4〉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 제품에 대한 경험이 소비자 쾌감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4-1〉 UN의 17 SDGs 64
〈그림 4-2〉 TBL(Triple Bottom Line) 65
〈그림 4-3〉 SK기업의 DBL 65
〈그림 4-4〉 사회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67
〈그림 4-5〉 Input-Output 모델(좌)과 이해관계자 모델(우) 70
〈그림 4-6〉 ESG 글로벌 이슈 75
〈그림 4-7〉 PRI 성장 76
〈그림 4-8〉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ESG 82
〈그림 4-9〉 패션 산업의 기후 영향 84
〈그림 4-10〉 패션 산업의 원료·제품... 84
〈그림 4-11〉 ESG에서의 G 영향성 89
〈그림 6-1〉 ESG vs. 사회적 가치 120
〈그림 6-2〉 ESG 항목에서 도출한 럭셔리 패션의... 122
〈그림 6-3〉 자원의 순환 123
〈그림 6-4〉 Louis Vuitton... 124
〈그림 6-5〉 Louis Vuitton의 지속가능성 로고와... 124
〈그림 6-6〉 Loewe의 Surplus Leather의... 125
〈그림 6-7〉 Elvis & Kresse의... 125
〈그림 6-8〉 The Shoe Surgeon과... 127
〈그림 6-9〉 Gucci와 The RealReal의 재판매 협업 127
〈그림 6-10〉 Upcycled by MiuMiu 128
〈그림 6-11〉 Levi's와 협업한... 128
〈그림 6-12〉 Gucci의 Off the Grid 컬렉션 129
〈그림 6-13〉 Gucci의... 129
〈그림 6-14〉 Prada의 Renylon 컬렉션 131
〈그림 6-15〉 ReBurberry Edit 131
〈그림 6-16〉 Hermès의 Sylvia 132
〈그림 6-17〉 Hugo Boss의... 132
〈그림 6-18〉 Stella... 132
〈그림 6-19〉 Chanel의 Métiers D'Art... 135
〈그림 6-20〉 Hermès Sellier... 135
〈그림 6-21〉 Établissments Marcel Gandit의... 136
〈그림 6-22〉 Fendi의 Hand in Hand... 136
〈그림 6-23〉 LVMH의 IME 138
〈그림 6-24〉 Gucci ArtLab 138
〈그림 6-25〉 Hermès Manufacto 141
〈그림 6-26〉 Chanel의 Lesage... 141
〈그림 6-27〉 서울을 방문한... 141
〈그림 6-28〉 Gucci GAOK의 '헬로 구찌'영상과 스페셜에디션 제품 142
〈그림 6-29〉 Hermès의 지역 비영리 단체 후원을 위한 Careé 스카프 142
〈그림 6-30〉 LVMH와 CSM의 Maison/0 144
〈그림 6-31〉 Fur Free에 동참하는 럭셔리 브랜드들 144
〈그림 6-32〉 럭셔리 패션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따른 디자인 방법 146
〈그림 7-1〉 실증연구 모형 149
〈그림 7-2〉 변화되는 고급감 목표 가치 164
〈그림 7-3〉 순환적 고급감 목표 166
〈그림 8-1〉 럭셔리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고급감 가치 변화 과정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