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교육이 확대되는 환경에서 대학생들의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고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특히,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를 KS-SQI(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한국서비스품질지수)와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비대면 실시간과 비실시간 교육서비스에 대한 품질요인을 알아보고자 2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FGI)를 실시하였고 전국의 대학 재학생 47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중 비대면 실시간 교육서비스에 대해 응답한 학생은 227명, 비대면 비실시간 교육서비스에 응답한 학생은 249명이었다.
연구목적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품질이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였다. 부가적 서비스와 접근용이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과 부가적 서비스 및 친절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비대면 실시간 교육서비스가 비대면 비실시간 교육서비스보다 높았다.
둘째,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비대면 실시간 교육서비스의 인지된 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비대면 실시간 교육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비대면 비실시간 교육서비스에서는 인지된 유용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셋째,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품질이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비대면 실시간 교육서비스 품질은 본원적 서비스, 부가적 서비스, 신뢰성, 접근용이성, 물리적 환경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본원적 서비스, 부가적 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물리적 환경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기술수용모델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비대면 비실시간 교육서비스품질은 신뢰성, 적극성, 접근용이성, 물리적 환경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신뢰성, 적극성, 친절성, 물리적 환경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술수용모델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대학의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품질과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서 교육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시대적 흐름과 한층 높아진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