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OTT 서비스 정의와 분류 15
제2절 유튜브 17
1. 유튜브의 역사와 특징 17
2. 유튜브 수익구조 18
3.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20
제3절 구독모델 23
제4절 PPM(Push-Pull-Mooring)모델 26
1. PPM(Push-Pull-Mooring)모델의 개념 26
2. PPM(Push-Pull-Mooring)모델의 구성 요인 27
제3장 연구 문제 및 방법 31
제1절 연구문제 31
제2절 조사설계 32
1. 조사방법 32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3
3. 태스크 구성 및 심층 인터뷰 38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1
1. 연구문제 1의 결과분석 41
2. 연구문제 2의 결과분석 48
3. 연구문제 3의 결과분석 53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의 결론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5
1. 학문적 시사점 65
2. 실무적 시사점 6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3
Abstract 82
〈표 1〉 OTT 서비스의 이해 15
〈표 2〉 유튜브 광고 형식 18
〈표 3〉 유튜브 광고수익 배분 원칙 19
〈표 4〉 구독의 개념 23
〈표 5〉 서비스 특징에 따른 구독 유형 24
〈표 6〉 표본의 개요 33
〈표 7〉 인터뷰 그룹 및 대상자 34
〈표 8〉 인터뷰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이용 특성 35
〈표 9〉 OTT 서비스 이용 기간 36
〈표 10〉 OTT 서비스 이용 빈도 36
〈표 11〉 OTT 이용 시, 사용 단말기 수 36
〈표 12〉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선호도 37
〈표 13〉 태스크 개요 38
〈표 14〉 인터뷰 문항과 참고문헌 39
〈표 15〉 Push 요인 범주화 42
〈표 16〉 Pull 요인 범주화 48
〈표 17〉 Mooring 요인 범주화 53
〈그림 1〉 연구결과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