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인 가구 증가로 개인을 중심으로 예술향유 활동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일과 여가활동의 균형을 유지하는 워라밸의 등장과 인터넷 기반 온라인 향유 시장이 확대가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다. 즉, 개인의 취향과 관점을 충족시켜주는 문화예술 소비가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으며, 단순히 관람과 감상의 단계를 넘어 개인이 직접 참여와 창작을 통해 전문성을 가지는 취미 모임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을 가진 취미 모임을 예술향유 활동으로 정의하고, 아마추어 예술인들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클래식음악 분야에서 앙상블 활동을 4년 이상 지속해 온 향유자들을 대상으로 예술향유자의 행태를 심층적으로 고찰하는데 목적을 둔다.
먼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예술향유 관련 이론과 문화예술향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예술향유자 관점에서의 향유 유형, 예술 향유의 영향을 선행 연구를 통해 검토하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요인들을 인터뷰 참여자들의 응답을 분석하기 위한 틀로 재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개인의 삶에 있어 예술향유 활동을 깊이 있게 영위해가는 예술향유자들의 행태를 단계별로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Brown & Ratzkin(2011)이 제안한 '인게이지먼트 포물선(Arc of Engagement)' 을 바탕으로 인터뷰질문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1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예술향유자의 행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술향유 활동을 개인의 삶에 있어 깊이 있게 영위해가는 예술향유자들의 행태를 6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앙상블 활동 이전의 예술향유자들은 개인적 역량 및 특성에 따라 예술향유 활동에 진입하는 행태가 상이하였고, 예술향유 활동을 시작하는데 있어 개인적 특성 및 역량이 주요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본격적으로 예술향유 활동에 참여하고자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예술향유자들의 행태를 '앙상블 활동 참여 동기' 라는 질문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셋, 일상에서 예술향유 활동을 영위해가는 예술향유자들의 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 결과 예술향유자들은 일상에서 예술적 활동의 수준을 높여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넷, 예술향유 활동의 의미를 짚어보는 단계로 예술향유자들이 예술향유 활동을 지속하게 하는 요인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사회적 참여를 도모하게 하는 긍정정인 영향임을 확인하였다. 다섯, 오랜 시간 예술향유 활동을 영위해 온 예술향유자들은 예술에 대한 이해와 접근 태도의 변화를 보였는데, 이는 오랜 시간 즐거움과 성취감이라는 위치에서 머무르다가 음악적 수월성을 지향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술향유자들은 예술향유 활동을 통해 개인이 주목하는 가치를 사회적 가치에 결합시키려하는 행태와 개인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실력 향상에 주목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예술향유 활동 참여 연차 수에 따라 추구하는 가치가 구분되어지는 경향이 드러났다.
위의 같은 결론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예술향유 관련 실태조사 및 동기를 파악하는데 중점이 되었던 기존의 연구의 틀에서 벗어나 지금까지는 없었던 예술향유자의 행태를 살펴보는데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