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과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을 살펴보자면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이며 만 3~5세를 담당하는 담임 유아교사 550명이다.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고자 Short와 Rinehart (1992)가 개발하고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김정희(2007)가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노종희(2001)가 우리나라의 교직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하여 만든 '교사 직무만족 설문지'(TJSQ: Teacher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를 유아교육기관의 상황에 맞게 조도현(2014)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정숙(2003)이 개발하고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김경임(2021)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를 수집하고 난 후,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통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더불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을 살펴보면, 전반에 걸쳐 중간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중 업무부담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음을 보여준다. 셋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는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비해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유아상호작용의 하위요인 모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교사-유아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행동적상호작용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수준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