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7
1.3.1. 교사-유아상호작용 17
1.3.2. 임파워먼트 17
1.3.3. 직무만족도 17
2. 이론적 배경 19
2.1. 교사-유아상호작용 19
2.1.1.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19
2.1.2.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구성요인 20
2.2. 임파워먼트 21
2.2.1.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중요성 21
2.2.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 23
2.2.3. 임파워먼트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선행연구 24
2.3. 직무만족도 29
2.3.1. 직무만족도의 개념 및 중요성 29
2.3.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 30
2.3.3.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선행연구 31
3. 연구방법 46
3.1. 연구대상 46
3.2. 연구도구 48
3.2.1. 교사-유아상호작용 48
3.2.2. 임파워먼트 49
3.2.3. 직무만족도 50
3.3. 연구절차 53
3.3.1. 예비조사 53
3.3.2. 본 조사 53
3.4. 자료분석 53
4. 연구결과 55
4.1.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 55
4.2.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 56
4.3.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9
5. 논의 및 결론 62
5.1. 논의 62
5.2.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7
부록 80
〈부록 1〉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 81
〈부록 2〉 임파워먼트 척도 82
〈부록 3〉 직무만족도 척도 83
〈표 2.1〉 교사-유아상호작용 구성요인 20
〈표 2.2〉 임파워먼트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선행연구 목록 25
〈표 2.3〉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선행연구 목록 32
〈표 3.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및 특성 47
〈표 3.2〉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3.3〉 임파워먼트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3.4〉 직무만족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4.1〉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기술통계 55
〈표 4.2〉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 58
〈표 4.3〉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전체가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 및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