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인 영어 대학생 학습자의 어휘 묶음 사용 양상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한국 대학생과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 (Korean English Learners' Spoken Corpus, KELSC)에서 어휘 묶음을 추출하여 구조적인 특징과 기능적인 특징을 확인하였다. KELSC는 학습자의 영어 숙련도에 따라 6개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번 연구에서는 등급별 3-단어, 4-단어, 5-단어의 목록을 만들어 어휘 묶음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총 34개의 어휘 묶음을 구조적 특징과 기능적 특징을 위한 분류법으로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한국 영어 학습자의 숙련도 등급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하는 어휘 묶음의 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KELSC의 추출을 위해 수행된 과제 대본에 나타난 것과 같거나 유사한 어휘 묶음이 여러 등급에서 중복되어 나타났다. 둘째, 한국 영어 학습자가 사용한 어휘 묶음의 구조적 특징으로는 명사구와 전치사구의 비율이 40% 이상으로 나타나 문어적 표현에 가까웠으며, 변형 활용하기 어려운 고정형 어휘 묶음이 많이 나타났다. 셋째, 한국 영어 학습자가 사용한 어휘 묶음의 기능적 특징으로는 양태 표현 기능과 참조적 표현 기능으로 사용되었고 담화 조직 기능으로는 사용되지 않았다. 또한, 같은 어휘를 사용하더라도 원어민이 선호하는 어휘 묶음의 표현과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한국 영어 학습자들은 구어 어휘 묶음의 사용 양상이 문어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영어 원어민과 비교하여 제한적이고 비선호되는 구어 어휘 묶음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 한국 영어 교실 수업에서도 다양한 구조와 기능을 활용한 영어 어휘 묶음의 학습이 적용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