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공립유치원교사 303명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효능감 척도, 조직몰입 척도, 행복척도,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AMO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행복감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은 행복감과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고, 교사효능감 및 조직몰입과 행복감은 직무스트레스와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교사효능감 및 조직몰입과 행복감의 관계와 이를 매개하는 직무스트레스 경로를 파악한 결과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이 직무스트레스로 가는 경로, 직무스트레스가 행복감으로 가는 경로 모두 부적영향을 나타냈다. 반면,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에서 행복감으로 가는 경로는 모두 정적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 행복감에 대한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구조관계에 대한 모형 검증을 실시한 결과 교사효능감에서 행복감으로 가는 직접경로와 조직몰입에서 행복감으로 가는 직접 경로가 모두 유의미하였으며 교사효능감에서 직무스트레스를 거쳐 행복감으로 가는 간접경로와 조직몰입에서 직무스트레스를 거쳐 행복감으로 가는 간접경로가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효능감, 조직몰입과 행복감의 관계를 직무스트레스가 매개하는지를 탐색해보았다. 그 결과 교사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직무스트레스가 부분매개하였으며 조직몰입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직무스트레스가 부분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교사의 행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완하고 개인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이 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교사효능감 및 조직몰입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발견함으로써 공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 조직몰입과 행복감의 관계를 구체화하고 공립유치원교사의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질 높은 유아교육현장의 주체인 공립유치원교사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매개변인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