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목적 15
II. NCS 교육과정연구 16
1.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이해 16
가. NCS 정의 16
나. NCS 연혁 19
다. NCS의 구성 체계 20
라. NCS에 대한 선행연구 22
2. 특성화고등학교 특성 24
가. 특성화고등학교 개념 및 성격 24
나. 특성화고등학교 도입 배경 25
다. 특성화고등학교 현황 26
라.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26
3. 건설분야 특성화고등학교 및 NCS 교과 내용 28
가. 건설 전문교과 목표 28
나. 건축과 교육과정 29
다. 토목과 교육과정 31
라.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관련 학과 개설 현황 32
4. 학습만족도 35
가. 학습만족도 개념 35
나. 학습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37
5. 진로결정 40
가. 진로결정의 개념 40
나. 진로결정에 대한 선행연구 41
III. 연구방법 44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4
가. 연구 모형 44
나. 가설 설정 45
2. 연구대상 및 도구 47
가. 연구 대상 47
나. 연구 도구 48
3. 분석 방법 48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가. NCS 49
나. 학습 만족도 50
다. 진로결정 50
IV. 연구결과 51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3
가. 타당성 분석 53
나. 신뢰도 분석 57
3. 변수별 기술 통계 분석 58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61
가. NCS 교육 인식의 차이 분석 61
나. 학습만족도의 차이 분석 62
다. 진로결정의 차이 분석 63
5.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3
6. 가설 검증 65
가. NCS 교육 인식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5
나. NCS 교육 인식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68
다. 학습만족도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70
V.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4
부록 87
〈부록 1〉 설문지 87
〈부록 2〉 건축과 평가계획서 92
〈부록 3〉 건축과 능력단위 성취수준 93
〈표 1〉 NCS 연혁 19
〈표 2〉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 요소별 수준 21
〈표 3〉 NCS 구성 요인의 선행연구 23
〈표 4〉 특성화고등학교 현황 26
〈표 5〉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표 6〉 건설 교과 교육과정 29
〈표 7〉 NCS 건축목공시공 교과 내용 30
〈표 8〉 NCS 측량 교과 내용 31
〈표 9〉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관련 학과 개설 현황 32
〈표 10〉 학습만족도 구성 요인의 선행연구 39
〈표 11〉 진로결정 구성 요인의 선행연구 43
〈표 12〉 통계 분석 자료 47
〈표 13〉 설문지의 구성내용 및 문항번호 48
〈표 14〉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15〉 NCS 교육 인식 변수의 요인분석 54
〈표 16〉 학습만족도 변수의 요인분석 55
〈표 17〉 진로결정 변수의 요인 분석 56
〈표 18〉 영역의 신뢰도 분석 57
〈표 19〉 NCS 교육 인식 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58
〈표 20〉 학습만족도 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59
〈표 21〉 진로결정 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60
〈표 2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NCS 교육 인식의 차이 분석 61
〈표 2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의 차이 분석 62
〈표 2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의 차이 분석 63
〈표 25〉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64
〈표 26〉 NCS 교육 인식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27〉 NCS 교육 인식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69
〈표 28〉 학습만족도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71
〈그림 1〉 NCS의 개념 17
〈그림 2〉 전문교과 개편 내용 18
〈그림 3〉 NCS 도입 전과 후 18
〈그림 4〉 국가직무능력표준 능력단위 구성 20
〈그림 5〉 교육 만족도 구성요인 38
〈그림 6〉 연구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