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 정책은 과거 열린교육의 교사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지 않은 채 진행되어 현장의 동의를 얻지 못하였다는 반성에 기반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를 중심으로 현장 교사들이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발현을 위한 자발적인 운동을 시작으로 정책적으로도 자리잡았다. 이러한 자율성을 바탕으로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상황에 대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학교의 혁신과 교육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직무자율성이란 수행과정에서 직무당사자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자율, 독립성, 재량이 강조된다. 따라서 직무당사자가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가져야 하는 여건으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직무자율성은 자율, 독립성, 재량의 총합으로 측정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에서 근무하고 있는 행복배움학교 교사들의 직무자율성이 창의적 문제해결,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 상황 관리, 새로운 업무·기술·절차 습득에 미치는 관계와 영향을 파악하고 이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이 가지는 매개효과와 교사전문성의 조절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변인 간의 관계 및 직, 간접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율성은 창의적 문제해결,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 관리, 새로운 업무·기술·절차 습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자율성이 셀프리더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셀프리더십은 직무자율성과 창의적 문제해결,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 관리, 새로운 업무·기술·절차 습득의 관계를 부분 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직무자율성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전문성은 유의미한 조절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교사의 직무자율성이 높을 수록 적응수행 역량도 커진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교사가 인지하는 직무자율성이 높을수록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높아지고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한 업무 상황 관리능력은 향상되며 새로운 업무, 기술, 절차 습득 역량도 강화된다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불확실한 상황이 심화되는 미래의 외부 상황과 내부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연구하고 이를 개선하고 강화할 수 있는 지원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교사들은 직무자율성 향상을 통해 셀프리더십을 개발하고 이를 매개로 적응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즉, 혁신학교 교사들은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을 스스로 결정하고 독창적인 판단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스스로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하는 일의 방법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는 새로운 환경에 맞닥뜨려도 효율적으로 일을 조정할 수 있고 필요한 전략을 찾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교사들 역시 주어진 직무자율성을 바탕으로 지식, 수행 능력 뿐 아니라 교직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힘써야 한다. 높은 교사전문성을 통해 주어진 직무자율성을 활용하고 형성된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즉, 교사가 인지하는 교직에 대한 지식, 수행, 태도의 양에 따라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를 해결하는 교사의 역량이 달라지게 된다. 변화에 대한 교사의 역량 향상이 요구되는 이유는 교사의 능력이 곧 학생의 성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수업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넓히고 일에 대한 보람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 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