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목적 및 문제 19
1.3. 연구방법 20
1.4. 용어의 정의 20
2. 이론적 배경 23
2.1. 행복배움학교 23
2.2. 직무자율성 25
2.2.1. 직무자율성의 개념 25
2.2.2. 직무자율성의 구성요소 27
2.3. 교사전문성 28
2.3.1. 교사전문성의 개념 28
2.3.2. 교사전문성의 구성 요소 30
2.4. 셀프리더십 32
2.4.1. 셀프리더십의 개념 32
2.4.2. 셀프리더십의 구성 요소 34
2.5. 적응수행 37
2.5.1. 적응수행의 개념 37
2.5.2. 적응수행의 구성 요소 38
2.6. 연구변인 간 관계 42
2.6.1. 직무자율성과 셀프리더십의 관계 42
2.6.2. 직무자율성과 적응수행의 관계 43
2.6.3. 셀프리더십과 적응수행의 관계 44
2.6.4. 셀프리더십의 직무자율성과 적응수행의 매개효과 46
2.6.5. 교사전문성의 직무자율성과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47
3. 연구방법 49
3.1. 연구모형 및 가설 49
3.2. 연구대상 51
3.3. 측정도구 53
3.3.1. 직무자율성 55
3.3.2. 교사전문성 55
3.3.3. 셀프리더십 56
3.3.4. 적응수행 56
3.4. 자료분석 방법 57
4. 연구결과 58
4.1. 기초통계 분석 58
4.1.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4.1.2. 기술통계분석 61
4.2. 변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4
4.2.1. 신뢰도 분석 64
4.2.2. 타당도 분석 70
4.3. 변수간의 상관분석 74
4.4. 변수간의 직접효과 검증 76
4.5. 매개효과 검증 80
4.6. 조절효과 검증 91
4.7. 연구가설 검증결과 95
5. 논의 및 결론 98
5.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98
5.1.1. 연구의 요약 98
5.1.2. 연구결과 논의 99
5.2. 결론 104
5.3. 시사점 및 제언 107
5.3.1. 시사점 107
5.3.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9
6. 참고문헌 111
6.1. 국내논저 111
6.2. 외국논저 120
ABSTRACT 124
부록 127
〈표 2.1〉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소 36
〈표 2.2〉 적응수행의 하위차원 41
〈표 3.1〉 연구가설 51
〈표 3.2〉 설문지 구성요소 54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62
〈표 4.3〉 직무자율성의 신뢰도 분석결과 65
〈표 4.4〉 교사전문성의 신뢰도 분석결과 66
〈표 4.5〉 셀프리더십의 신뢰도 분석결과 67
〈표 4.6〉 창의적 문제해결의 신뢰도 분석결과 68
〈표 4.7〉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 관리 신뢰도 분석결과 68
〈표 4.8〉 새로운 업무·기술·절차습득 신뢰도 분석결과 69
〈표 4.9〉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4.10〉 상관관계의 영향력 74
〈표 4.11〉 측변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5
〈표 4.12〉 직무자율성과 셀프리더십의 직접효과 분석결과 76
〈표 4.13〉 직무자율성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직접효과 분석결과 77
〈표 4.14〉 직무자율성과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 관리의... 77
〈표 4.15〉 직무자율성과 새로운 업무·기술·절차습득의 직접효과 분석결과 78
〈표 4.16〉 셀프리더십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직접효과 분석결과 79
〈표 4.17〉 셀프리더십과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 관리의... 79
〈표 4.18〉 셀프리더십과 새로운 업무·기술·절차습득의 직접효과 분석결과 80
〈표 4.19〉 매개효과 모형 82
〈표 4.20〉 직무자율성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관계에서... 85
〈표 4.21〉 직무자율성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관계에서... 86
〈표 4.22〉 직무자율성과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 상황 관리의 관계에서... 87
〈표 4.23〉 직무자율성과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관리의 관계에서... 88
〈표 4.24〉 직무자율성과 새로운 업무·기술·절차습득의 관계에서... 89
〈표 4.25〉 직무자율성과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상황관리의 관계에서... 90
〈표 4.26〉 직무자율성과 셀프리더십의 관계에서 교사전문성의 조절효과 결과분석 93
〈표 4.27〉 연구결과 검증결과 95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조절효과 모형 92
[그림 4.2] 조절효과 분석 그래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