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7
1.3.1. 의사소통능력 17
1.3.2. 자기성찰지능 17
1.3.3. 부모-교사 의사소통 17
2. 이론적 배경 18
2.1.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18
2.1.1.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18
2.2.2.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 19
2.1.3.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21
2.2.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 23
2.2.1. 자기성찰지능의 개념 23
2.2.2. 자기성찰지능의 중요성 24
2.2.3. 자기성찰지능에 관한 선행연구 26
2.3. 부모-교사 의사소통 28
2.3.1.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개념 28
2.3.2.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중요성 29
2.3.3.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선행연구 31
3. 연구방법 34
3.1. 연구대상 34
3.2. 연구도구 36
3.2.1.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36
3.2.2.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 37
3.2.3. 부모-교사 의사소통 38
3.3. 연구절차 40
3.3.1. 예비조사 40
3.3.2. 본 조사 40
3.4. 자료분석 40
4. 연구 결과 42
4.1.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의사소통의 차이 44
4.1.1. 보육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의사소통의 차이 44
4.1.2.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차이 46
4.1.3.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차이 49
4.1.4.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차이 50
4.1.5. 보육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의사소통의 차이 52
4.2.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관계 54
4.3.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성찰지능이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
5.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및 결론 58
5.1.1.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의 차이 58
5.1.2.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자기성찰지능의 차이 59
5.1.3.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차이 60
5.1.4.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 간 상관관계 61
5.1.5.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성찰지능이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3
5.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4
부록 77
〈부록 1〉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관한 설문지 78
〈부록 2〉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설문지 79
〈부록 3〉 자기성찰지능에 대한 설문지 81
〈부록 4〉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설문지 83
〈표 3.1〉 연구대상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 35
〈표 3.2〉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요인과 문항 구성 37
〈표 3.3〉 자기성찰지능 하위 요인과 문항구성 38
〈표 3.4〉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하위 요인과 문항 구성 39
〈표 4.1〉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 기술통계 43
〈표 4.2〉 보육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45
〈표 4.3〉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48
〈표 4.4〉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49
〈표 4.5〉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51
〈표 4.6〉 보육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53
〈표 4.7〉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관계 56
〈표 4.8〉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자기성찰지능,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상대적 영향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