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개념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방식(교사가 그래픽 조직자를 제공하는 방식, 학생이 그래픽 조직자를 개별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방식, 학생이 그래픽 조직자를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방식)에 따른 학습효과(개념 형성과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학습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과 활용하지 않은 수업 간에 학습 효과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방식에 따라 학습 효과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N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이었으며,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개별 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I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III,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지 않은 수업을 하는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사전 개념형성 검사,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를 통해 집단 간 개념형성과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고, 3차시 수업 실시 후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 개념형성 검사, 학습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들은 독립표본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으로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여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고, 일원변량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집단들에 대해서는 Tukey 사후 검정 방법으로 평균간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을 통해 분석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과 활용하지 않는 수업 간에 개념형성에 대한 평균은 76.3점, 70.2점(t=1.39, p=.167),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에 대한 평균은 4.36점, 3.08점(t=4.31, p=,000), 학습 만족도에 대한 평균은 4.12점, 4.08점(t=.241, p=.810)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 간에는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방식에 따른 개념 형성의 평균이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활용하는 수업(실험집단 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개별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실험집단 I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실험집단 III)집단 간에 각각 82.94점, 76.92점, 69.23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집단 간 평균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F=3.69, p=.030). 이에 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I과 실험 집단 III 간에 .023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방식에 따른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의 평균이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실험집단 III),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실험집단 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개별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실험집단 II)집단 간에 각각 4.56점, 4.48점, 4.06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간 평균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F=1.65, p=.200).
넷째,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방식에 따른 학습 만족도의 평균이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실험집단 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실험집단 III),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개별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실험집단 II) 집단 간에 각각 4.27점, 4.05점, 4.03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간 평균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F=.903, p=.410).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초등학교 개념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이 활용하지 않은 수업보다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제공한 수업이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보다 개념 형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래픽 조직자 활용방식에 따른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규명하지 못했지만,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의 향상에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과 협동학습으로 작성하는 수업이 개별학습에 비해 평균이 더 높은 경향성을 나타냈고 이러한 경향성은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보다 협동학습으로 작성하는 수업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개념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면 학생 스스로 개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교사가 그래픽 조직자를 제공하면 학습자의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코로나 19 거리두기 상황이 아닌 대면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그래픽 조직자 작성 훈련 프로그램을 장기간에 걸쳐 처치하여 효과성을 확인하는 연구, 특히 협동학습 상황에 따른 개념형성과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의 효과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추후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