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유감이 적응수행(업무스트레스 관리, 교육과 학습의 노력, 대인관계 적응)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학교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이 공유리더십과 적응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공유리더십이 심리적 소유감과 적응수행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와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심리적 소유감과 공유리더십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심리적 소유감, 공유리더십, 적응수행,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대한 측정도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른 연구자들의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인천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교사 371명의 설문 응답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및 타당도,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소유감은 적응수행의 구성요소인 교육과 학습의 노력과 대인관계 적응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업무스트레스 관리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심리적 소유감은 공유리더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유리더십은 적응수행의 구성요소인 업무스트레스 관리, 교육과 학습의 노력, 대인관계 적응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공유리더십은 적응수행의 구성요소인 업무스트레스 관리에는 완전매개하고, 교육과 학습의 노력과 대인관계 적응의 관계에서는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적 소유감과 공유리더십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심리적 소유감이 적응수행의 구성요소인 교육과 학습의 노력과 대인관계 적응에 정(+)의 영향을 보이며, 이 관계에서 공유리더십이 매개효과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사들이 가지는 학교에 대한 주인의식이나 공유리더십의 영향력에 따라 적응수행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때문에 전체 교사 개개인이 리더십을 발휘하고 상호 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필요하며,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과 분위기 조성이 요구된다. 또한 심리적 소유감은 교사의 공유리더십 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절효과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이는 심리적 소유감이 높을수록 공유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이를 더 강화시킨다는 것을 알려준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권한 위임을 기본으로 한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 교사의 능동적이고 자발적 참여를 늘리고 자기효능감을 고양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