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담임연임제의 실행을 위한 제도적 환경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고, 담임연임제가 실행된다면 어떤 선호 유형을 선호하는지, 담임연임제가 시행된다면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파악함으로써, 초등학교 담임연임제를 실시하기 위한 교사들의 인식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의 특성, 초등교사의 전문성 및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의 이론적 근거는 무엇이며, 담임 학년을 결정함에 있어 교육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담임연임제의 장점과 단점, 외국의 초등교사 담임연임제의 시사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환경요인 분석과 담임연임제의 선호 유형, 담임연임제의 시행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2.0 프로그램(빈도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 F검증, scheffe 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제도적 환경요인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총 10개의 문항이 '그렇다' 이상으로 응답하여 교사들은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제도적 환경요인의 필요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담임연임제가 실행된다면 몇 개 학년을 묶어서 연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선호 유형을 살펴보면, 교사들의 대부분이 '2개 학년씩 묶어서' 운영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고, 담임연임제 학년을 2개씩 묶어서 연임 학년을 실행하는 실시 시기를 살펴보면, 대부분 교사들이 '1·2학년/3·4학년/5·6학년'으로 2개 학년씩묶어 저·중·고학년(전 학년)이 함께 운영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저학년 '1·2학년', 그 다음으로 중학년 '3·4학년', 마지막으로 저·중학년으로 함께 '1·2학년/3·4학년' 순으로 선호하였다.
셋째, 담임연임제의 시행 효과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은 총 22문항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여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의 가정환경을 파악 하는 데 도움이 된다.'의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교육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가 학급경영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와 학생 간의 친밀한 관계를 쌓는데 시간이 단축된다.' '학년이 바뀔 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간을 줄여 두려움 없이 안정감 있게 시작할 수 있다.' '담임연임제는 아동의 발달을 고려했을 때 이상적이다.'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담임연임제의 시행 효과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들 모두 담임연임제가 시행되기 위해 '보통이상'으로 응답하여 교사들은 담임 연임제 시행 효과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담임연임제는 제도적 환경요인 중에서도 행정적 측면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그 제도적 환경요인 아래 교사들의 인식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안정적인 담임연임제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