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1.2. 연구 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5
1.3.1. 담임연임제 15
1.3.2. 학년담임제 15
1.4. 연구의 제한점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초등교육과 학급 담임 16
2.1.1. 초등교육의 특성 16
2.1.2. 초등교사의 전문성 17
2.1.3.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 20
2.1.4. 학년별 발달 특성 23
2.2. 학급 담임 배정 25
2.2.1. 학급담임배정 원칙 및 절차 25
2.2.2. 담임 배정 결정 방법 28
2.3. 담임연임제 31
2.3.1. 담임연임제의 정의 31
2.3.2. 담임연임제의 장점과 단점 33
2.3.3. 외국의 초등교사 담임연임제 36
3.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설계 및 절차 41
3.3. 자료분석 42
3.3.1. 측정 도구 42
3.3.2. 자료분석방법 44
4. 연구결과 45
4.1.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환경요인 분석 45
4.2. 담임연임제의 선호 유형 분석 57
4.3. 담임연임제 시행 효과 인식 분석 60
5. 결론 72
5.1. 요약 72
5.2. 결론 76
5.3. 시사점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4
부록 86
〈표 2.1〉 학급 담임의 역할 22
〈표 2.2〉 담임 배정의 절차 27
〈표 2.3〉 담임 배정 결정 방법의 장점과 단점 28
〈표 2.4〉 담임연임제의 장점과 단점 36
〈표 3.1〉 설문지 배부 및 회수율 38
〈표 3.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9
〈표 3.3〉 연구의 절차 41
〈표 3.4〉 설문 문항 구성 42
〈표 3.5〉 주요영역 세부요인 43
〈표 4.1〉 담임연임제 실행의 제도적 환경요인 45
〈표 4.2〉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환경요인에 대한 교직경력별 인식 47
〈표 4.3〉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환경요인에 대한 학년별 인식 49
〈표 4.4〉 담임연임제 실행을 위한 환경요인에 대한 연임경험별 인식 52
〈표 4.5〉 제도적인 여건 충족시 담임연임 의향 여부 54
〈표 4.6〉 담임 연임제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 56
〈표 4.7〉 담임연임제가 실행된다면 선호 여부 57
〈표 4.8〉 2개 학년을 묶어 실행하는 학년 실시 인식 59
〈표 4.9〉 담임 연임에 대한 효과 인식 61
〈표 4.10〉 담임연임제 시행 효과에 대한 교직경력별 인식 62
〈표 4.11〉 담임연임제 시행 효과에 대한 학년별 인식 65
〈표 4.12〉 담임연임제 시행 효과에 대한 연임경헙별 인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