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수창의 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 및 경기지역에 있는 사립 유치원, 공립 유치원, 국공립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2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Fogel(2003)의 놀이신념 척도 PPBS(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기초하여 수정, 보완한 손여울(2019)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2004)이 개발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pley(2004)의 교수창의성 척도를 기초하여 수정, 보완한 백영숙, 김희태(2008)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2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또한,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고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 Pearson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연령, 최종학력, 경력, 근무기관유형, 결혼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사의 연령과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수창의성 역시 높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모두 교수창의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적 놀이신념보다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수창의성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향상을 위해 교사가 놀이에 대해 긍정적인 신념을 형성하고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과 제도가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관련 워크숍 및 교사연수의 기회가 교육현장에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