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문제 16
1.4. 용어 정의 17
1.4.1. 놀이신념 17
1.4.2. 교사-유아 상호작용 17
1.4.3. 또래놀이 상호작용 18
2. 이론적 배경 19
2.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19
2.1.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에 대한 개념 및 중요성 19
2.1.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의 구성요소 21
2.1.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22
2.2. 교사-유아 상호작용 23
2.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3
2.2.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25
2.2.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26
2.3.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27
2.3.1.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7
2.3.2.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29
2.3.3.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30
3. 연구방법 32
3.1. 연구대상 32
3.2. 연구도구 34
3.2.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측정도구 34
3.2.2.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 35
3.2.3.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측정도구 36
3.3. 연구절차 37
3.3.1. 예비조사 37
3.3.2. 본조사 37
3.4. 자료분석 37
4. 연구결과 39
4.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39
4.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연령, 기관유형, 근무경력, 교육수준, 담당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0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1
4.2.2. 유아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2
4.2.3. 유아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3
4.2.4. 유아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3
4.2.5. 유아교사의 담당연령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5
4.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46
4.4.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5. 논의 및 결론 49
5.1. 논의 49
5.1.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 49
5.1.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51
5.1.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2
5.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7
부록 70
〈부록 1〉 연구 협조문 71
〈부록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설문지 72
〈부록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설문지 73
〈부록 4〉 또래놀이 상호작용 설문지 74
〈부록 5〉 교사-유아 상호작용 설문지 78
〈표 3.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2
〈표 3.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3.4〉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4.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기술통계 39
〈표 4.2〉 연령에 따른 놀이신념,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1
〈표 4.3〉 기관유형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2
〈표 4.4〉 근무경력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3
〈표 4.5〉 교육수준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4
〈표 4.6〉 담당연령에 따른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45
〈표 4.7〉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46
〈표 4.8〉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