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5
1.2.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폴더블 스마트폰 19
2.2. 혁신성(innovativeness) 21
2.2.1.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23
2.2.2. 지각된 혁신성(perceived innovation) 25
2.3. PPM(Push-Pull-Mooring)모델 26
2.3.1. 이주(migration) 26
2.3.2. PPM(Push-Pull-Mooring) 모델 27
2.3.3. PPM(Push-Pull-Mooring) 모델의 구성요인 30
2.4. 전환의도 3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3.1. 연구모형 37
3.2. 가설설정 38
3.2.1. 폴더블 스마트폰과 지각된 혁신성 38
3.2.2. Push요인과 전환의도 38
3.2.3. Pull요인과 전환의도 39
3.2.4.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 40
제4장 실험설계 및 분석 41
4.1. 실험설계 41
4.1.1. 실험디자인 41
4.1.2. 자극물개발 41
4.1.3. 실험절차 42
4.1.4. 조작적 정의와 변수의 측정 45
4.2. 분석방법 47
4.3. 분석결과 48
4.3.1. 표본의 특성 48
4.3.2.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49
4.3.3. 가설검증 55
제5장 결론 60
5.1. 연구 요약 및 논의 60
5.2. 시사점 63
5.3.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5
참고문헌 66
부록 76
[표 1.1] 연구의 구성 18
[표 2.1] 혁신성 개념 정의 22
[표 2.2] PPM모델의 선행연구 29
[표 2.3] 전환의도의 선행연구 36
[표 4.1] 설문지 구성 43
[표 4.2] 분석방법 47
[표 4.3] 표본 특성 48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51
[표 4.5] 상관관계 분석 53
[표 4.6] 모형 적합도 54
[표 4.7] 소비자의 지각된 혁신성 비교 55
[표 4.8] 주 효과(Push요인→전환의도) 56
[표 4.9] 주 효과(Pull요인→전환의도) 57
[표 4.10]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 59
[표 4.11]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조절효과 비교 59
[표 5.1] 연구 결과 요약 62
[그림 2.1] Rogers의 혁신확산모델 23
[그림 2.2] Rogers의 혁신 수용 집단 24
[그림 3.1] 연구모형 37
[그림 4.1] 자극물 이미지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