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의 시장은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향후 15~20년간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분야의 다양한 변화에 따라 자격요건을 갖춘 환경전문 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기오염물질의 알맞은 처리와 시설의 운영 및 관리가 사고 예방에 중요한 수단이며, 대기 환경기술인은 2019년 5,571명에서 2020년 5,975명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전문성 강화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정부에서는 국가기술자격제도를 통해 환경분야의 전문 인력들을 배출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현장과 환경분야 국가기술자격은 연계가 미비하여 환경전문인력들이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격은 개인이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능력, 자질 등의 여부를 나타낼 수 있는 척도로써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기술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대기 환경기술인 직무를 분석하고 개인의 직무 수행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환경기술인의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라 국가기술자격증 유무의 차이성을 비롯하여 직무 만족, 직무수행 능력, 산업현장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국가직무 표준 능력(NCS)의 능력 단위 요소와 대기 전문 환경기술인 교육을 구분하여 효과적인 학습 방식과 방향이 마련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