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환경기술인의 필요성 13
1.1. 환경산업의 정의 13
1.2. 환경산업의 범위 15
1.3. 환경산업의 전망 16
1.4. 환경기술인의 중요성 22
2. 자격의 정의 및 특징 24
2.1. 자격의 정의 24
2.2. 자격의 기능 25
2.3. 국가기술 자격의 도입 배경 25
3. 대기 환경기술인 26
3.1. 대기환경보전법의 환경기술인 26
3.2. 대기 환경기술인의 교육 29
3.3. 대기 환경기술인 현황 30
4. 대기오염시설의 정의 30
4.1. 국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30
4.2. 국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현황 및 구분 33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35
1. 연구의 대상 35
2. 자료의 분석방법 35
3. 연구 내용 36
3.1. 환경기술인의 산업현장에 대한 설문 36
3.2. 교육 만족도에 대한 설문 36
3.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내용 분석 37
IV. 연구 결과 및 고찰 38
1. 환경기술인의 산업현장 직무 설문 t-검정 및 분산분석(ANOVA) 38
2. 교육 만족도에 대한 설문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52
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내용 분석 결과 55
V. 결론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2
부록 64
[표 2-1] 각 기관별 환경산업의 정의 13
[표 2-2] 환경정의 분야별 정책방향 14
[표 2-3] OECD/Eurostat 매뉴얼 환경산업 분류 15
[표 2-4] 환경기술·산업·인력 연계 인프라 확대 전략 18
[표 2-5] 미래 환경인력 육성과 활동 지원 강화 전략 19
[표 2-6] 환경산업혁신성장과 환경시장 확대 전략 21
[표 2-7] 전체 및 환경부문 종사자 수 24
[표 2-8] 국가기술자격제도 운영체계 26
[표 2-9] 사업장별 환경기술인의 자격기준 27
[표 2-10] 대기 환경기술인 교육 과정 29
[표 2-11] 대기 환경 관리 분야 국가기술자격 취득 현황 30
[표 2-12]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분류표 31
[표 2-13]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분류표 32
[표 2-14]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현황 34
[표 2-15]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구분 34
[표 3-1] 사이버교육 설문 문항 37
[표 4-1] 성별에 따른 환경 분야 국가 기술자격증 유무에 대한 능력의 차이 38
[표 4-2] 학력에 따른 환경 분야 국가 기술자격증 유무에 대한 능력의 차이 40
[표 4-3] 경력에 따른 환경 분야 국가 기술자격증 유무에 대한 능력의 차이 42
[표 4-4] 종사 환경 산업분야에 따른 직무 만족도의 차이 44
[표 4-5] 성별에 따른 직무수행 능력의 차이 46
[표 4-6] 종사 환경 산업분야에 따른 직무수행 능력의 차이 48
[표 4-7] 경력에 따른 산업현장의 차이 50
[표 4-8] 대기환경기술인 조사대상자 특성 53
[표 4-9]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무능력 비교 분석 56
[표 4-10] 전문 대기 환경기술인(4일) 교육 과목과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57
〈그림 2-1〉 환경기술·환경산업·환경기술인력 발전상 17
〈그림 2-2〉 환경 부문 종사자 수 23
〈그림 4-1〉 성별에 따른 환경 분야 국가 기술자격증 유무에 대한 능력의 차이 39
〈그림 4-2〉 학력에 따른 환경 분야 국가 기술자격증 유무에 대한 능력의 차이 41
〈그림 4-3〉 경력에 따른 환경 분야 국가 기술자격증 유무에 대한 능력의 차이 43
〈그림 4-4〉 종사 환경 산업분야에 따른 직무 만족도의 차이 45
〈그림 4-5〉 성별에 따른 직무수행 능력의 차이 47
〈그림 4-6〉 종사 환경 산업분야에 따른 직무수행 능력의 차이 49
〈그림 4-7〉 경력에 따른 산업현장의 차이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