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시대에 군사, 행정, 인적 자원등 안보위협으로 떠오르는 사이버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위험의 가능성, 범주와 수준에 대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요즘에 드는 생각이 우리나라에서 사이버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어떻게 구성하고 그에 따른 방안이 준비가 되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이버 가상공간의 공격 혹은 범죄행위는 폭탄테러, 현상 범죄 등과 비교할때 현실적인 문제가 세계에 미치는 인적·물적 피해로 드러나지 않아 "실제 사이버테러의 위협은 정말 존재하는 걸까?"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국가 공공기관에서 금융권, 국가기반시설의 정보시스템 혹은 네트워크 전산망에 대한 일시적, 장기적 침입시도가 있었다. 장애 혹은 파괴를 유발하는 행위는 실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제적 연구와 정책적 대응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실질적으로 무심하게 생각하는 사이버위협 이것을 절대 간과해서 안 된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깊이 고민하고 싶고 이에 따른 우리가 준비해야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하게 하는 계기와 발전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그리고 사이버 보안 분야의 전문성과 연구개발, 인재양성 기능, 사이버 위협에 대한 정보수집, 수사 권한 등을 민간과 공동으로 훈련 및 대응하게 함으로 통합 사이버재난 본부 구성을 하여 초기에 준비된 대응 전략과 방안을 통해 국가 전체적인 사이버 피해가 발생 되지 않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한 사안이다.
국가사이버안보체계 수행체계 측면에서, 미국은 국가안보차원에서 사이버 공격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 우리 정부도 사이버 공격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안보전략 차원에서 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주요 선진국 수준에 대응 체계를 갖추려고 하였지만, 사이버공격에 대비한 공격적, 방어적 대응 체계는 다소 미흡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사이버공격이 국가안보의 위협으로 다가온 만큼 국가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큰 틀의 국가안보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사이버공격 대응 업무수행 체계는 비교적 업무 구분이 명확하고 담당 기관별로 임무가 정확히 구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도 사이버 공격 수행체계에 있어 업무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지, 세분화 하여 통합해야 하는지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대부분의 정부 부처와 기관의 보안 및 정보화부서가 분리되어 있는데 통합 운용을 모색하는 방안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민·관·군 통합 사이버재난 본부 구성시 정상화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검토가 필요하고 책임 및 권한을 어떻게 줄 건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