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인성과 인성교육 18
제2절 자아존중감 22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2
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 및 특징 25
제3절 학교폭력 27
1. 학교폭력의 개념 27
2. 학교폭력 유형 및 특성 28
3. 학교폭력 태도 31
제4절 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대상 35
제2절 연구의 설계 36
1. 연구 설계 36
2. 연구 절차 38
제3절 측정도구 39
1. 자아존중감 검사 39
2. 학교폭력 태도 검사 40
제4절 프로그램의 구성 41
1. 인성덕목 및 프로그램 구성 41
2. 체험형 인성프로그램 수업 계획안 44
3. 체험형 인성프로그램 수업 내용 47
제5절 자료처리 50
제4장 연구결과 51
제1절 자아존중감 효과성 검증 51
1. 자아존중감의 사전 동질성 51
2.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52
제2절 학교폭력 태도 효과성 검증 55
1. 학교폭력 태도의 사전 동질성 55
2. 학교폭력 태도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56
제5장 논의 및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1
제2절 연구의 의의 6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78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6
〈표 2〉 연구 설계 37
〈표 3〉 연구 절차 38
〈표 4〉 자아존중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5〉 학교폭력 태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6〉 체험형 인성프로그램 구성 44
〈표 7〉 1차시 체험형 인성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48
〈표 8〉 자아존중감의 사전 동질성 검증 52
〈표 9〉 집단별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53
〈표 10〉 학교폭력 태도의 사전 동질성 검증 56
〈표 11〉 집단별 학교폭력 태도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58
〈그림 1〉 집단별 자아존중감의 변화 54
〈그림 2〉 집단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변화 54
〈그림 3〉 집단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변화 55
〈그림 4〉 집단별 학교폭력태도의 변화 59
〈그림 5〉 집단별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적태도의 변화 59
〈그림 6〉 집단별 가해 및 피해자에 대한 태도의 변화 60
〈그림 7〉 집단별 학교폭력 대처 태도의 변화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