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3
II. 이론적 배경 25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25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의 개념 25
2. 관계중독 27
1) 관계중독의 개념 27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관계중독의 관계 29
3. 자기자비 31
1) 자기자비의 개념 31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자기자비의 관계 33
3) 관계중독과 자기자비의 관계 34
4) 자기자비와 자기냉담(Self-Coldness)의 관계 36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41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 41
2) 관계중독 척도 42
3) 자기자비 척도 43
3. 자료분석 45
IV. 연구 결과 47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7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자기자비, 자기냉담, 관계중독의 기술통계 47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자기자비, 자기냉담, 관계중독의 상관관계 49
2. 측정모형 분석 52
1) 측정모형 적합도 및 수렴 타당도 52
2) 판별 타당도 57
3. 구조모형 분석 58
1) 모형 적합도 58
2) 변인 간 영향 관계 59
3) 간접효과 검증 61
4. 경쟁모형 분석 63
1) 경쟁모형 적합도 63
2) 변인 간 영향 관계 64
3) 간접효과 검증 66
V. 논의 67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7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101
[부록 1] 연구 참여 설명서 102
[부록 2] 인구통계학적 설문 103
[부록 3]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 104
[부록 4] 관계중독 척도(RAQ-30) 107
[부록 5] 자기자비 척도 (K-SCS) 110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3〉 관계중독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4〉 자기자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5〉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자기자비, 자기냉담, 관계중독의 기술통계 48
〈표 6〉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자기자비, 자기냉담, 관계중독의 상관관계 50
〈표 7〉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자기자비, 자기냉담, 관계중독의 전체 상관관계 51
〈표 8〉 측정모형 적합도 53
〈표 9〉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및 수렴 타당도 검증 56
〈표 10〉 판별 타당도 검증 57
〈표 11〉 구조모형 적합도 59
〈표 12〉 구조모형 분석 결과 60
〈표 13〉 부트스트랩을 통한 구조모형의 효과 분해 61
〈표 14〉 팬텀변인을 통한 개별 간접효과에 대한 부트스트랩 검증 결과 62
〈표 15〉 경쟁모형의 적합도 64
〈표 16〉 경쟁모형 분석 결과 65
〈표 17〉 부트스트랩을 통한 경쟁모형의 효과 분해 66
〈그림 1〉 연구모형 24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5
〈그림 3〉 구조방정식 모형 58
〈그림 4〉 구조모형 분석 결과 60
〈그림 5〉 경쟁모형 63
〈그림 6〉 경쟁모형 분석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