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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성격강점 23
2.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30
3. 직무만족 34
4. 직무소진 38
5. 사람 중심 분석 43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측정도구 49
1) 성격강점 척도 (Values in Action Inventory of Strength: VIA-IS) 49
2)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척도 (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Scale: CAESE) 51
3) 직무만족 척도 (Job Satisfaction Index: JSI) 53
4) 직무소진 척도 (Maslach Burnout Inventory-General Survey: MBI-GS) 54
3. 자료분석 56
IV. 연구 결과 58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 61
3.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64
1) 잠재계층의 수 결정 64
2) 분류된 잠재계층의 특성 66
3) 잠재계층별 차이 71
V. 논의 76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6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107
[부록 1] 연구 참여 방법 안내문 108
[부록 2] 연구 대상 확인 및 인구통계학적 질문지 110
[부록 3] 성격 강점 척도(VIA-IS) 112
[부록 4]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척도(CAESE) 115
[부록 5] 직무만족 척도(JSI) 120
[부록 6] 직무소진 척도(MBI-GS) 121
표 1. 6개 핵심 덕목과 24개 성격강점 분류체계 및 정의 27
표 2. 성격강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0
표 3.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2
표 4. 직무만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3
표 5. 직무소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5
표 6.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7. 성격강점,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직무소진 간 전체 상관분석 62
표 8. 성격강점,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직무소진의 기술통계 63
표 9.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적합도 비교 65
표 10. 각 잠재계층별 추정된 평균점수 68
표 11.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에 대한 잠재계층별 차이 72
표 12. 직무만족에 대한 잠재계층별 차이 73
표 13. 직무소진에 대한 잠재계층별 차이 75
그림 1. 잠재프로파일 유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