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4
1. SNS중독경향성 24
1) SNS중독경향성의 개념 24
2) 중년기 성인의 SNS중독경향성 27
3) SNS중독경향성과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차이점 29
2. 자기개념명확성 32
1) 자기개념명확성의 개념 32
2) 자기개념명확성과 SNS중독경향성의 관계 35
3.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37
1)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의 개념 37
2)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과 SNS중독경향성의 관계 39
4. 스트레스 대처전략 41
1)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개념 41
2)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SNS중독경향성의 관계 43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측정도구 47
1) 자기개념명확성 척도(Self-Concept Clarity Scale : SCCS) 47
2)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척도 (Preference for Online Social Interaction) 48
3) SNS중독경향성 척도 48
4) 스트레스 대처전략 척도(Korea Coping Strategy Indicator: K-CSI) 50
3. 자료분석 51
IV. 연구 결과 53
1. SNS 이용 관련 특성 53
2.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57
1) 자기개념명확성,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SNS중독경향성,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기술통계 57
2) 자기개념명확성,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SNS중독경향성,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상관관계 59
3. 자기개념명확성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의 매개효과 62
4.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65
1) 문제해결 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65
2)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의 조절효과 66
3) 회피 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68
4) 회피 중심 대처의 조절된 매개효과 70
V. 논의 72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97
[부록 1] 연구 참여 방법 안내 98
[부록 2] 자기개념명확성 설문지 99
[부록 3]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설문지 100
[부록 4] SNS중독경향성 설문지 101
[부록 5] 스트레스 대처전략 설문지 103
[부록 6] 인구학적 질문지 105
〈표 1〉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SNS중독의 정의 및 공통점 31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3〉 자기개념명확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4〉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5〉 SNS 중독경향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6〉 스트레스 대처전략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7〉 사용하는 SNS 종류, 사용 시간, 접속 빈도, 이용 기간 55
〈표 8〉 SNS 이용 이유, 주 소통자, 주 업로드 내용 56
〈표 9〉 자기개념명확성,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SNS중독경향성,... 58
〈표 10〉 자기개념명확성,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SNS중독경향... 60
〈표 11〉 자기개념명확성,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 SNS중독경향성,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전체 상관관계 61
〈표 12〉 자기개념명확성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온라인 상호... 63
〈표 13〉 자기개념명확성과 SNS중독경향성 사이에서 온라인 상호작용... 64
〈표 14〉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66
〈표 15〉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67
〈표 16〉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69
〈표 17〉 회피 중심 대처에 의한 조건부 간접효과 검증 71
〈그림 1〉 연구모형 23
〈그림 2〉 자기개념명확성과 SNS중독경향성의... 64
〈그림 3〉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경향성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