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인성 16
가. 인성의 개념 16
나. 인성의 구성요소 18
2. 공동체의식 22
가. 공동체의식의 정의 22
나. 공동체의식 구성요소 25
3. 세계시민역량 28
가.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28
나. 세계시민역량 구성요소 35
4. 선행 연구 분석 39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조사도구 43
가. 인성척도 43
나. 공동체의식 척도 44
다. 세계시민역량 척도 45
3. 자료처리 46
4. 연구 윤리 46
IV. 연구 결과 48
1. 기초통계 분석 48
가. 인성 변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48
나. 공동체의식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9
다. 세계시민역량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9
라. 측정변인간 상관관계 50
2. 변인별 인식 차이 분석 53
가. 인성 53
나. 공동체의식 55
다. 세계시민역량 56
3. 평생교육 강사의 인성, 공동체의식이 세계시민역량에 미치는 영향 58
가. 인성과 세계시민역량 관계 59
다. 공동체의식과 세계시민역량 관계 64
V. 요약, 결론 및 제언 70
1. 요약 70
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설문지 90
ABSTRACT 95
〈표 II-1〉 인성 구성요소에 대한 정의 21
〈표 II-2〉 공동체의식 구성요소 27
〈표 II-3〉 세계시민역량 구성요소 38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42
〈표 III-2〉 인성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계수 44
〈표 III-3〉 공동체의식 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계수 45
〈표 III-4〉 세계시민역량 척도의 하위요인 내용 및 신뢰계수 46
〈표 IV-1〉 인성변인의 하위요인별 기술 통계량 48
〈표 IV-2〉 공동체의식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49
〈표 IV-3〉 세계시민역량 변인 평균 및 표준편차 50
〈표 IV-4〉 인성, 공동체의식, 세계시민역량 변인간 상관관계 50
〈표 IV-5〉 하위요인간 상관관계 52
〈표 IV-6〉 인성변인에 대한 배경별 차이 검정 53
〈표 IV-7〉 공동체의식에 대한 배경별 차이 검정 55
〈표 IV-8〉 세계시민역량에 대한 배경별 차이 검정 57
〈표 IV-9〉 인성변인이 세계시민역량에 미치는 영향 59
〈표 IV-10〉 인성 하위요인이 세계시민역량에 미치는 영향 60
〈표 IV-11〉 인성 하위요인이 지식요인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12〉 인성 하위요인이 기술요인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13〉 인성 하위요인이 실천의지요인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14〉 인성 하위요인이 태도요인에 미치는 영향 63
〈표 IV-15〉 공동체의식변인이 세계시민역량에 미치는 영향 64
〈표 IV-16〉 공동체의식 하위요인이 세계시민역량에 미치는 영향 65
〈표 IV-17〉 공동체의식 하위요인이 지식요인에 미치는 영향 66
〈표 IV-18〉 공동체의식 하위요인이 기술요인에 미치는 영향 67
〈표 IV-19〉 공동체의식 하위요인이 실천의지요인에 미치는 영향 68
〈표 IV-20〉 공동체의식 하위요인이 태도요인에 미치는 영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