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첫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 유형, 실수인식, 운동성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둘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가 지각한 피드백 유형과 실수인식 및 운동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경기·전주·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집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34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이 중 응답자료의 일관성이 결여되거나 결측치가 나타난 22부의 자료를 제외한 후 총 328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성별에 따라 실수인식과 운동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라 실수인식 하위요인인 실수에 대한 부담과 실수에 대한 고찰, 그리고 운동성과의 하위요인인 경기력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동경력에 따라 피드백 유형의 하위요인인 교정적 피드백과 실수인식(실수로부터 학습, 실수에 대한 부담, 실수에 대한 고찰, 실수에 대한 도전)과 운동성과(경기력 성과, 운동생활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국대회 입상유무에 따라 피드백 유형, 실수인식, 운동성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피드백 유형(교정적 피드백, 부정적 피드백, 긍정적 피드백)은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실수로부터 학습, 실수에 대한 부담, 실수에 대한 고찰, 실수에 대한 도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정적 피드백은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실수로 부터학습, 실수에 대한 고찰, 실수에 대한 도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피드백은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실수에 대한 부담에 정(+)적으로, 실수에 대한 고찰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피드백은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실수로 부터 학습과 실수에 대한 도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드백 유형(교정적 피드백, 부정적 피드백, 긍정적 피드백)은 운동성과의 하위요인(경기력성과, 운동생활성과)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정적 피드백은 운동성과의 하위요인인 운동생활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부정적 피드백은 운동성과의 하위요인인 경기력 성과에 부(-)적인 영향을, 긍정적 피드백은 운동성과의 하위요인인 운동생활 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수인식(실수로부터 학습, 실수에 대한 부담, 실수에 대한 고찰, 실수에 대한 도전)은 운동성과의 하위요인(경기력성과, 운동생활성과)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실수로부터 학습과 실수에 대한 고찰은 운동성과의 하위요인인 경기력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수로부터 학습, 실수에 대한 고찰, 실수에 대한 도전은 운동생활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실수에 대한 부담은 운동생활성과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선수들이 지각하는 지도자의 피드백유형은 실수인식은 물론 운동성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자들은 선수들을 지도할 때 운동성과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 자신의 피드백유형을 점검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