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8
3. 연구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21
1. 대학의 사회적 역할론과 변화과정 21
1) 대학의 사회적 역할 원형 21
2) 한국사회의 시대별 대학의 역할 변화 25
2. 대학과 지역사회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35
3. 분석틀 구성 40
III.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역할 변화와 산학협력 유형 42
1. 국가균형발전 계획과 대학의 역할 변화 42
2. 산학협력 계획과 대학의 역할 변화 51
3. 대학의 산학협력 유형과 지역연계사업 57
1) 공간·시설 자원 협력 모델: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58
2) 지식·인적 자원 협력 모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62
IV. 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모델 사례 분석 68
1. 원광대학교 대학로 프로젝트 68
1) 원광대학교 대학로 프로젝트 사업배경 68
2) 원광대학교 대학로위원회의 지역참여 모델 73
3) 원광대학교 대학로위원회의 지역참여 모델 분석 78
2. 전주대학교 리빙랩 프로젝트 81
1) 리빙랩의 개념과 배경 81
2) 전주대학교 리빙랩 프로젝트의 사업 현황 85
3) 전주대학교 리빙랩프로젝트 지역참여 모델 분석 95
V. 결론 98
1. 연구의 요약 및 향후 과제 98
2. 연구의 함의 및 한계 100
참고문헌 103
〈표 1〉 시대별 대학의 역할 24
〈표 2〉 교육예산 대비 고등교육부문 예산 31
〈표 3〉 분야별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 32
〈표 4〉 대학재정지원 사업의 유형 34
〈표 5〉 지역혁신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 35
〈표 6〉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유형 37
〈표 7〉 대학자원과 기대효과를 기준으로 한 대학과 지역사회 협력 유형 38
〈표 8〉 제1차 국가균형발전계획 비전과 목표 45
〈표 9〉 대학재정지원사업 재구조화 48
〈표 10〉 국가균형발전의 시대별 주요 추진 내용 및 대학의 역할 50
〈표 11〉 산학협력단과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 사업의 목적 54
〈표 12〉 2019-2023년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55
〈표 13〉 익산시 2011-2020년 인구변화 68
〈표 14〉 익산시 신동 인구 현황 73
〈표 15〉 국내 주요 대학의 리빙랩 현황 84
〈표 16〉 2019년 전주대학교 리빙랩 프로젝트 목록 90
〈표 17〉 2020년 전주대학교 리빙랩 프로젝트 목록 91
〈표 18〉 2020년 전주대학교 특성화 사업단 리빙랩 프로젝트 목록 92
〈그림 1〉 연도별 산학협력단 설립연도 현황 30
〈그림 2〉 대학재정지원사업 재구조화 33
〈그림 3〉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유형 및 발전단계 39
〈그림 4〉 대학과 지역사회 협력 연구의 분석틀 41
〈그림 5〉 인구·경제 수도권 집중 현황 43
〈그림 6〉 지역별 생활 서비스 접근성 44
〈그림 7〉 시·도별 생산연령인구(15~64세) 증감률 44
〈그림 8〉 제4차 국가균형발전계획 비전과 목표 47
〈그림 9〉 2018-2019 지역별 연구개발비 현황 52
〈그림 10〉 산업교육 및 산학협력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54
〈그림 11〉 한양대 캠퍼스 혁신파크 및 혁신허브 조감도 59
〈그림 12〉 2001-2009 연령대별 경상남도 인구전출 비중 65
〈그림 13〉 익산시 청년인구 연령별 변화 69
〈그림 14〉 2021학년도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의 충원율 70
〈그림 15〉 원광대 대학로 프로젝트에 대한 지역의 반응 75
〈그림 16〉 대학로위원회의 구성과 활동방향 76
〈그림 17〉 신촌을 부탁해 프로그램 77
〈그림 18〉 전라북도 리빙랩 네트워크 발족식 83
〈그림 19〉 전주대학교 리빙랩 학습체계 86
〈그림 20〉 전주대학교 리빙랩 사업 추진체계 88
〈그림 21〉 기존의 협업형 교육과 리빙랩 방식의 차이 88
〈그림 22〉 리빙랩 프로젝트 운영체계 89
〈그림 23〉 HATCH 온고을 리빙랩 진행과정 93
〈그림 24〉 전주시 생활쓰레기 무단배출 5가지 해결안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