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6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1
II. 악성민원과 정부의 대응실태 23
1. 악성민원의 개념과 유형 23
1) 공공분야의 악성민원 개념 23
2) 공공분야의 악성민원 유형 25
3) 포괄적 특성 26
2. 농업분야 악성민원 발생사례 27
3. 공공기관 악성민원 대응실태 31
1) 국민권익위원회의 악성민원 대응 32
2) 법원행정처의 악성민원 대응 34
3) 국가보훈처의 악성민원 대응 36
4) 서울특별시의 악성민원 대응 37
5)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악성민원 대응 38
4. 민원담당자의 심리치유 필요성 41
1) 외적치유 도구 44
2) 내적치유 도구 45
3) 일반심리상담과 불교심리상담의 차이 46
III. 불교적 심리치유의 이론적 근거 52
1. 사성제(四聖諦) 52
1) 고(苦)의 불교적 이해 52
2) 고의 생성소멸과정 54
3. 공(空)과 무아(無我) 59
3. 알아차림 64
IV. 불교적 심리치유의 방안과 효능 68
1. 사성제의 심리치유 68
2. 공사상의 인지치료 73
3. 알아차림의 명상훈련 77
V. 결론 81
參考文獻 83